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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5.28 수원가구거리 X 하이마트 수원점 동시세일 진행

hyukstory 2021. 5. 28. 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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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에픽 나영선 기자] 오픈 1주년을 맞이하여 특별 행사를 진행하는 하이마트 메가스토어 수원점과 수원가구거리가 만났다. 이번 행사는 하이마트 수원점에서 전자제품을 구매한 뒤 수원가구거리에서 가구를 구매하면 가구 할인 및 사은품을 주는 행사로 전자제품과 가구를 동시에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하이마트 수원점과 수원가구거리는 도보 1분이면 도착할 수 있는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접근성 면에서도 매우 좋다.

특히 수원가구거리는 최대 10%까지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는 온누리 상품권 사용이 가능한 전국 유일한 가구거리다. 온누리 상품권을 활용한다면 더욱 저렴하게 가구를 구매할 수 있는 특별한 장점도 가지고 있다.

이번 행사는 수원가구거리에 위치한 39개의 매장이 참여하고 있으며 5월 21일부터 5월 30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전화문의를 통해 알 수 있다.


☑️본문의 근거(객관적인 수치)


☑️추가조사 내용 또는 결과

< 메가스토어 >

  • 체험형 프리미엄 가전 매장.
  • 지난해 1월 서울 잠실에 1호점

 

카라반과 트레일러, 바비큐 그릴 등으로 분위기를 연출한 롯데하이마트 메가스토어 잠실점 1층 캠핑존.

  • 전국 440여 개 일반 매장 외에 쇼핑과 체험이 동시에 가능한 1322㎡(400평형) 이상의 대형 오프라인 매장인 메가스토어를 운영 중
  • 가전 매장을 제품 중심이 아닌 테마파크처럼 꾸며 누구든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었다
  • 메가스토어는 가전뿐 아니라 와인존, 펫스파룸, 집 꾸미기 코너, 베이커리, 세탁 카페 등 다양한 체험형 콘텐츠를 구비해놓아 일명 ‘어른이 놀이터’로 불린다.
  • ex) 3월 26일 문을 연 메가스토어 압구정점(서울 신사동)은 사흘 만에 매출 100억 원을 달성
    • 1층에 132㎡(약 40평형) 규모의 와인존을 만들어놓았다. 롯데칠성음료와 손잡고 처음 선보인 코너로, 와인숍은 물론 와인셀러 등 관련 가전제품과 음향기기까지 구비돼 있다. 10만 원대 이하 ‘가성비’ 좋은 와인부터 100만 원 넘는 프리미엄급 와인까지 다양하게 판매한다. 와인 종류도 570여 개에 달한다.
    • 1층 프리미엄 오디오 청음실에서는 대당 3000만원인 매킨토시 스피커로 음악 감상이 가능하다.
    • e스포츠 아레나에서는 배틀그라운드나 리그오브레전드 등 인기 온라인 게임 경기가 열린다.
    • 1인 방송용 장비를 소개하는 ‘사운드캣’ 공간에 마련된 유튜브 스튜디오는 고객이 대여해 직접 방송을 해볼 수 있다.
    • 캠핑존에는 수천만원짜리 카라반과 트레일러, 바비큐 그릴 등을 갖췄고, 가상 현실로 내부를 둘러보면서 요트 항해 체험도 가능하다.
    • "메가스토어 압구정점은 ‘영 앤드 프리미엄(Young & Premium)’ 콘셉트를 지향한다”며 “젊고 트렌디한 매장을 만들기 위해 와인존 등 새로운 시도를 했다”

< 하이마트의 기타 새로운 전략 >

신개념 가전 아웃렛

  • 지난 1월 29일부터 경기 이천시 롯데프리미엄아울렛 이천점 내에 ‘롯데하이마트 가전 아울렛점’을 운영하기로 했다.
  • 총 886㎡ 규모의 중소형 숍인숍 매장으로 이월상품과 진열상품, 가성비 브랜드 제품 등 6000여개 제품을 기존 프리미엄 대형 가전과 함께 판매한다.
  • 2월 한 달간 TV,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등 대형 가전과 무선 청소기, 식기세척기 등 주방 생활 가전을 기존 판매가격보다 최대 46% 저렴하게 선보인다. 400만원 수준인 삼성전자 비스포크 냉장고(800ℓ)는 260만원대, 40만원대 위니아딤채 세탁기(15㎏)는 절반 가격에 살 수 있다.
  • 향후 초저가 제품 비중을 늘려 매출 확대 효과를 노린다는 것이 롯데하이마트 전략이다.
  • 박창현 롯데하이마트 상품총괄부문장은 “중고, 진열상품이라도 자신에게 가치가 있다면 신상품으로 여기는 ‘N차 신상’ 트렌드를 눈여겨봤다.
  • 가성비를 추구하는 고객을 위해 새롭게 기획한 매장”이라고 설명했다.

하이마트 애플리케이션(앱)에 중고거래 플랫폼 기능을 추가

  • 10월 출범 예정인 중고거래 플랫폼을 통해 440개 매장에서 골동품, 고급 위스키 등 고가의 물건을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

< 하이마트 매출 >

롯데하이마트 1분기 매출은 9630억 원, 영업이익은 252억 원으로 추산된다. 전년 대비 4.1%, 28.8% 증가한 수치

롯데하이마트 실적이 돋보인 배경

  1. 코로나19 여파로 외출 수요가 줄면서 ‘집콕족’의 가전 구매가 늘었기 때문이다.
    • TV, 냉장고 등 고가 대형 가전 수요가 급증해 롯데하이마트가 수혜를 입었다. 코로나19라는 대형 악재가 오히려 실적에 호재로 작용했다는 의미다.
  2. 대대적인 점포 구조조정도 효과를 봤다.
    • 롯데하이마트는 지난해 실적이 부진한 18개 점포를 폐점하면서 전국 점포 수가 448개로 줄었다. 올해도 점포 15곳을 폐점할 계획이다.
    • 일반 점포 폐점과 동시에 히트 상품인 ‘메가스토어’ 매장을 확대한 것도 주효했다
      • 롯데하이마트 메가스토어 잠실점은 오픈 1년 만에 매출이 30%가량 성장했다. 고객이 늘면서 비스포크, 오브제 컬렉션, 롤러블 TV 등 프리미엄 가전 제품 매출이 급증한 덕분이다.
      • 지난해 11월 출점한 서울 메가스토어 발산점 역시 메가스토어 변신 이전에 비해 150%가량 매출 성장세를 기록했다.
      • 메가스토어가 인기를 끌면서 유통업계는 불황에 빠진 오프라인 매장으로도 얼마든지 승부를 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며 환호성이다.
      • 여세를 몰아 롯데하이마트는 올해도 메가스토어를 대폭 늘릴 계획이다. 2월 제주, 3월 경북 등 전국 메가스토어를 10곳가량 추가하기로 했다.

< e커머스도 못이기는 하이마트 >

하이마트 경쟁력

  1. '오늘배송'
    • ‘로켓배송’으로 유통업계를 평정하다시피 한 쿠팡마저 가전제품 부문만큼은 하이마트를 따라잡기 힘들다는 평이다. 바로 ‘오늘배송’ 덕분이다.
    • 하이마트의 가장 큰 매력은 전국 어디서 구매하더라도 당일배송(오후 1시 이전 구매 시), 아무리 늦어도 ‘익일배송’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 전국에 퍼져 있는 14개 직영 물류센터에서 주문과 동시에 배송이 시작된다.
    • 직영 물류센터에 근무하는 직원은 총 3000여 명으로, 이 중 11곳은 애프터서비스(AS) 센터도 갖추고 있다.
    • 가전제품 설치는 하이마트의 배송 설치 전문가인 CS(고객만족)마스터가 책임진다. 하이마트 관계자는 “CS마스터들은 어느 동네, 어떤 아파트인지만 들어도 집 안 내부를 꿰뚫고 있어 능수능란하게 제품을 배치하고 설치할 수 있다”고 밝혔다.
  2. 가격 방어 전략
    • e커머스 등 온라인 유통업체가 하이마트의 영역을 쉽게 파고들지 못하는 데는 가전업체의 가격 방어 전략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
    • 삼성전자, LG전자 등 글로벌 가전업체들이 대형 온라인 유통사의 저가 경쟁에 휘둘리지 않고 적정 가격을 고수하는 덕분이다.
    • 현재 삼성전자와 LG전자 모두 전체 가전의 90%가량을 해외에서 판매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 가격이 흔들리면 글로벌 시장 판매 전략에도 차질이 생길 수 있어 함부로 가격을 낮출 수 없다. 삼성전자나 LG전자가 자체 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유지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가격 경쟁에 특화된 e커머스 업체도 가전제품만큼은 초특가 할인이 힘들다”고 설명했다.
  3. 가전제품만큼 직접 보고 구매하려는 소비심리
    •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커스터마이징 제품은 전체 실내 분위기와도 어울려야 하기에 선택에 신중할 수밖에 없다.
    • 최근 하이마트에서 삼성전자 비스포크 냉장고를 구매했다는 직장인 김모 씨는 “냉장고, TV 등 가전제품은 금액대가 높고 한번 사면 10년 넘게 쓰는 물건들이라 구입 전 꼼꼼히 따져봐야 하기에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는 것이 편하다”고 말했다.

☑️적용할점(현직자에게 할 질문)

(롯데하이마트)

  • 그래도 점점 온라인 구매가 활성화되는 추세, 롯데하이마트도 온라인 강화하고 있는지?

☑️연관기사 링크

롯데하이마트가 그룹 내 '효자' 된 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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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경험과의 연결점

메가스토어가 요즘 롯데하이마트의 메인인 것 같다. 무조건 주요사업 위주로 가야된다. 메가스토어의 소비자 니즈 반영 → 내 경험과 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