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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롯데쇼핑]
◇롯데백화점, 침대에서 ‘더콘란샵’ VR매장 원스톱 쇼핑
오픈 1년 만에 방문객수 160만명을 돌파한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편집숍 ‘더콘란샵’**이 온라인 고객 잡기에 나선다. 가상현실(VR) 매장을 확대 오픈하고 비대면 컨설팅을 제공해 어디서든 휴대폰만 있으면 더콘란샵 매장에 방문한 것처럼 원스톱으로 쇼핑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인다.
최근 6개월간 롯데백화점 강남점의 더콘란샵 온라인몰 매출은 5배가량 신장했다. 국내 단독 매장인 만큼 직접 방문은 하지 못하더라도 온라인으로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들이 많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더콘란샵은 온라인 고객들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2층 가구 쇼룸에 한해 선보여온 VR 투어 서비스를 확대 오픈했다.
VR투어는 코로나19로 오프라인 방문이 어려운 고객들이 많아짐에 따라 더콘란샵만의 오프라인 공간 큐레이션을 온라인 고객들에게 소개하기 위해 제작됐다. 가상현실로 쇼룸의 공간 배치를 살펴볼 수 있을뿐 아니라 VR 내 바로가기 아이콘을 통해 더콘란샵 인기 상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매장 전체로 VR영상 서비스 제공 범위를 확대하고, VR 내 인기 상품 바로가기도 30여개에서 120여개로 대폭 늘렸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며 오프라인 방문을 자제하는 고객들과 원거리에 거주하는 고객들에게 마치 더콘란샵을 실제로 방문한 것과 같은 생생한 체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더콘란샵은 롯데백화점 앱(APP) 내 사전예약을 통해 화상 채팅으로 진행되는 1:1 비대면 컨설팅 서비스도 오픈했다. 비대면 컨설팅 서비스는 고객 집에 어울리는 리빙 상품을 제안하고 사용감·활용법 등 상세한 상담을 거쳐 결제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하다.
롯데백화점은 지방에 거주하는 롯데백화점 우수고객들을 대상으로 VR투어와 비대면 컨설팅을 접목한 VR 투어 프로그램을 오는 6월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실제로 지난 3월 롯데백화점은 부산지역 롯데백화점 고객들에게 더콘란샵 VR투어 프로그램을 시범적으로 운영해 2000만원대 쇼파와 각종 인테리어 소품들을 판매하기도 했다.
☑️본문의 근거(객관적인 수치)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편집숍 ‘더콘란샵’
최근 6개월간 롯데백화점 강남점의 더콘란샵 온라인몰 매출은 5배가량 신장
2층 가구 쇼룸에 한해 선보여온 VR 투어 서비스를 확대 오픈
더콘란샵은 롯데백화점 앱(APP) 내 사전예약을 통해 화상 채팅으로 진행되는 1:1 비대면 컨설팅 서비스도 오픈
롯데백화점은 지방에 거주하는 롯데백화점 우수고객들을 대상으로 VR투어와 비대면 컨설팅을 접목한 VR 투어 프로그램을 오는 6월부터 운영할 계획
실제로 지난 3월 롯데백화점은 부산지역 롯데백화점 고객들에게 더콘란샵 VR투어 프로그램을 시범적으로 운영해 2000만원대 쇼파와 각종 인테리어 소품들을 판매하기도 했다
☑️추가조사 내용 또는 결과
< 현백 판교점, VR 판교랜드 >
현대백화점이 소매 유통 분야에 첨단 ICT 기술을 적용한 쇼핑 실험에 돌입했다.
온라인에 가상현실(VR) 기술을 적용한 ‘VR 백화점’을 선보인 것.
‘소비자 경험’을 최대한 강화해 이커머스 업체에 대응하겠다는 전략
현대백화점 판교점이 지원하는 ‘VR스토어’는 ▲발망 ▲알렉산더맥퀸 ▲토리버치 ▲오프화이트 ▲아미 ▲플리츠플리즈 ▲꼼데가르송 ▲파비아나필리피 ▲마가렛호웰 ▲랙앤본 ▲준지 ▲준지여성 ▲구호 ▲미샤 등 총 14개 브랜드
고객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이벤트를 선보이며, 오프라인 마케팅까지 접목시켰다.
ex) VR 판교랜드 곳곳에 마련된 ‘행운의 룰렛’, ‘추억의 뽑기’ 등의 미니게임에 참여하면 현대어린이책 미술관 20% 할인권, 5층 회전목마 1회 이용권 등 상품으로 교환할 수 있는 쿠폰
10층, 힐링파크 ‘AR 포토존’ : 온라인 ‘VR 판교랜드’와 오프라인 판교랜드를 잇는 다리
5층에 위치한 현대어린이책미술관에서도 가상현실을 통해 전시를 체험할 수 있는 ‘VR 미술관 투어’ 서비스를 제공
“기존 가상현실 매장이 단순 온라인 쇼핑을 위한 이색 콘텐츠였다면, VR 판교랜드는 고객들에게 오프라인 마케팅과 접목한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을 꽉 잡은 이커머스 업체에 대응하기 위해 백화점 업계가 VR, AR 등 신기술에 집중하고 있다”며 “오프라인 쇼핑의 강점인 소비자 경험을 강화하겠다는 전략”
고객 반응
좋은점
- 화질도 상당히 수준급이었다. 점포 이미지가 입체감 있게 제공되며, 상품의 밝기 및 해상도 역시 선명하다.
- 원하는 상품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더현대닷컴 홈페이지로 이동하게 된다. 자세한 상품 정보를 볼 수 있고, 구매도 가능하다.
- 오프라인 점포를 그대로 옮겨 놓았기 때문에 마네킹에 진열된 패션 제품들의 코디, 패션 브랜드의 콘셉트 디자인 등을 수월하게 알 수 있었다.
- 확실히 기존 온라인 점포보다 더 생생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느낌
+) 판교랜드 매년 한다는 거 유명...
아쉬운점
- VR 지원 매장과 상품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것. 판교점 내 900여개 브랜드 중 14개 매장만 VR 기술을 지원하고 있었고, 상품 정보를 지원하는 품목은 79개에 불과했다. 매장당 6개도 안 되는 셈이다. VR과 실제 쇼핑과는 많이 다른 셈
- 소비자에게 유용하다는 인식을 심어주려면 보다 풍부한 정보를 갖출 필요가 있어 보였다.
← 백화점 업계 특성상 매장이 교체되거나 신상품이 들어오는 경우가 굉장히 잦다. 이 경우 VR 콘텐츠를 전부 새로 만들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적용할점(현직자에게 할 질문)
솔직히 AR포토존 구현 잘 안됨....
초반 서비스 오류로 인해 이벤트 참여 불가....
아쉬웠던게 더 많지만, 첫 시도였으니까 뭐 내년엔 더 나아지겠지
☑️연관기사 링크
http://www.cnbnews.com/news/article.html?no=492760
☑️내 경험과의 연결점
이커머스에 대응하기 위해 오프라인 경험 강화.... 현백이 잘하는 것, 현백의 경쟁력으로 답변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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