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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하이마트는 25일 온라인으로 오프라인 매장 전시상품을 판매하는 서비스를 론칭했다고 밝혔다.
매장에 방문하지 않고 전시상품 예약 선점 가능
[더팩트|이민주 기자] 롯데하이마트가 온라인으로 오프라인 매장 전시상품을 편하고 안전하게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론칭한다.
25일 롯데하이마트는 홈페이지에 '매장 전시상품 판매' 메뉴를 개설했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전국 각 매장에서 직접 업로드한 전시 상품 사진, 상태, 설명 등을 확인하고, 구매 의사가 있으면 매장방문 예약 신청을 해 찜하는 형태로 이뤄진다. 이후 현장 방문이나 유선 상담으로 상품 상태 등을 자세하게 체크하고, 가격을 협의한 뒤 구매를 최종 결정하면 된다.
이를 통해 국내외 1500여 개 전자제품 브랜드의 140여 개 품목을 살펴보고 구매할 수 있다.
제품 상태를 출시 기간, 전시 기간이나 외관 등에 따라 골드, 실버, 브론즈 3개 등급으로 세분화해 제시하고, 롯데하이마트의 A/S 인프라와 연계하여 안전하게 전시상품을 구매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이번 서비스 론칭은 롯데하이마트가 꾸준히 추진해오고 있는 디지털 전환의 일환이다.
롯데하이마트는 매장에 직접 가보지 않고도 제품을 실내 공간에 가상 배치할 수 있는 AR 가상배치 서비스, 기다림 없이 효율적으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담받을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 미리 예약하는 매장 방문 상담 예약 서비스, 온라인으로 구매한 상품을 인근 매장에서 찾아갈 수 있는 스마트픽 등을 운영하고 있다.
박경석 롯데하이마트 IT기획팀장은 "롯데하이마트가 지속적으로 구축하고 있는 O2O 쇼핑 환경을 전시상품 구매영역까지 확대했다"며 "올해 안에 온라인쇼핑몰에서 결제까지 진행할 수 있는 전시상품 구매 서비스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본문의 근거(객관적인 수치)
☑️추가조사 내용 또는 결과
< 구매 행동 데이터를 활용한 행사 기획 >
롯데하이마트
- 3월 31일까지 롯데하이마트온라인쇼핑몰에서 인기상품을 한데 모아 '데이터 랩'(DATA LAB) 할인 행사를 진행
- 행사 상품은 이달 1일부터 11일까지 온라인 선물하기 건수, 2시간 퀵배송 건수, 구매 만족도, 상품 클릭 수, 장바구니 추가 건수 등을 분석해 항목별로 선정했다.
- '장바구니 단골템', '구매 만족도 터질템', '2시간만에 받을템' 등 카테고리별로 5개 인기 상품을 준비했다.
⇒ "앞으로 고객 연령별, 이동 경로, 구매 시간대 등 구매 행동 데이터를 활용해 행사 상품을 꾸준히 확대할 계획"
롯데하이마트 잠실점
- 내부에 스타트업 제품 전용공간인 '메이커스랩'
- 천장에 9대의 AI카메라를 통해 고객의 △체류시간 △밀집도 △동선 △연령대 △성별 등 데이터를 수집해 상품에 대한 고객의 관심·반응을 분석하는 데 사용하고 있다.
롯데하이마트 PB상품 '하이메이드'
- 16년에 론칭
- HIMADE BASIC / HIMADE DESIGN / HIMADE IDEA / HIMADE SERIES
☑️적용할점(현직자에게 할 질문)
롯데하이마트
- 데이터 분석 실제 활용한 사례
☑️연관기사 링크
'데이터랩으로 찐 인기상품 뽑았다'...롯데하이마트, 3월 할인행사
"행복한백화점도 하이마트처럼 해야"...뭘 어떻게 팔길래 - 머니투데이
☑️내 경험과의 연결점
구체적 사례들을 좀 더 찾아봐야곘다 → 데이터 분석이 실제로 업무에 어떻게 쓰이는지 파악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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