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본문 내용 복사)
떴다방식 무인 할인점 수천곳
품목 늘리며 편의점 매출 위협
CU·GS25·세븐일레븐 '빅3'
아이스크림 가격 최대 65%↓
'개당 350원' 등 프로모션 돌입
편의점 업계가 최근 급증하고 있는 아이스크림 할인점에 대응하기 위해 '편의점 아이스크림은 정가'라는 공식을 깼다. CU, GS25, 세븐일레븐 등 편의점 톱3은 이달부터 일제히 최대 65% 할인율을 내세운 초저가 전략에 돌입한다. 최근 4,000여개로 급증한 아이스크림 할인점은 반값보다 저렴한 가격 공세로 여름철 편의점 매출을 깎아 먹고 있다. 그동안 편의점 본사는 이를 한 철 장사로 치부하며 치킨 게임에 동참하지 않았지만 가맹점의 타격이 계속되자 올 여름 장기 할인전을 선포하며 정면 승부에 나섰다. 아이스크림 시장 선점뿐만 아니라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이 맥주, 담배 등 각종 가공식품으로 판매 품목을 늘리며 편의점 시장을 위협하자 이를 경계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5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CU, GS25, 세븐일레븐 등 편의점 톱3는 이달부터 일제히 아이스크림을 최대 65% 할인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CU는 12개 스테디셀러 제품을 대상으로 10개 이상 구매하면 개당 350원에 판매하며, GS25도 5종의 아이스크림을 대상으로 5개 구매시 1개당 350원에 제공한다. 세븐일레븐은 돼지바, 월드콘 등 아이스크림 90여종에 대해 네이버페이로 결제시 30%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데, 증정 행사와 중복하면 최대 할인율은 65%다.
이는 아이스크림 할인점에서 판매되는 바(bar) 형태의 아이스크림 개당 가격이 400~500원 인것과 비교해도 동일하거나 낮은 수준의 가격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그동안 1+1, 2+1 등의 할인 행사를 했지만 이 정도 수준의 파격 할인은 없었다"며 "최근 편의점을 위협하고 있는 아이스크림 할인점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전했다.
아이스크림 할인점은 지난 2010년 초 첫 등장한 후 최근 무인 시스템 도입을 통해 빠르게 덩치를 불리고 있다. 지난 2019년 2,200여개에서 올 1분기 4,000여개로 급증했다. 무인화로 관리비와 유통 마진을 크게 줄인 이들은 아이스크림을 50~80% 할인 판매해 인근 편의점의 빙과류 매출에 큰 타격을 주고 있다.
특히 아이스크림뿐만 아니라 주류, 과자류까지 판매하면서 편의점과 구색이 비슷해지고 있지만 편의점 브랜드가 아닌 탓에 근접출점 자율규약(신규 출점시 인근 편의점으부터 최소 50m 이상 떨어져야 하는 규약) 제한을 받지 않아 점주들의 시름은 깊어지고 있다. 한 편의점주는 "고매출 편의점 옆자리만 노려 할인점을 오픈한다는 소문도 돌고 있다"며 "고객 유인 상품인 담배까지 판매하기 시작해 경쟁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다만 편의점 본사는 아이스크림 할인점이 한 철 장사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며 크게 신경 쓰지 않아왔다. 여름이 지나면 대부분 매출이 떨어져 폐점하는 경우가 많고 품목을 늘려도 편의점 상품의 다양성을 따라잡기 힘들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그동안은 자체제작(PB) 상품 고급화와 품목 다양화에 집중해왔지만, 대응책을 마련해달라는 점주들의 호소가 커지자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전략으로 초저가를 꺼내 들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매달 행사 대상 품목을 변경해 올 여름 내내 지속적으로 할인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라며 "초저가와 고급화 투트랙 전략으로 아이스크림 할인점에 대응할 것"이라고 전했다.
☑️본문의 근거(객관적인 수치)
최근 4,000여개로 급증한 아이스크림 할인점은 반값보다 저렴한 가격 공세로 여름철 편의점 매출을 깎아 먹고 있다.
→ CU, GS25, 세븐일레븐 등 편의점 톱3은 이달부터 일제히 최대 65% 할인율을 내세운 초저가 전략에 돌입한다.
→ 이는 아이스크림 할인점에서 판매되는 바(bar) 형태의 아이스크림 개당 가격이 400~500원 인것과 비교해도 동일하거나 낮은 수준의 가격
CU
- 12개 스테디셀러 제품을 대상으로 10개 이상 구매하면 개당 350원에 판매
GS25
- 5종의 아이스크림을 대상으로 5개 구매시 1개당 350원에 제공
세븐일레븐
- 돼지바, 월드콘 등 아이스크림 90여종에 대해 네이버페이로 결제시 30%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데, 증정 행사와 중복하면 최대 할인율은 65%
아이스크림 할인점은 지난 2010년 초 첫 등장한 후 최근 무인 시스템 도입을 통해 빠르게 덩치를 불리고 있다. 지난 2019년 2,200여개에서 올 1분기 4,000여개로 급증
→ 무인화로 관리비와 유통 마진을 크게 줄인 이들은 아이스크림을 50~80% 할인 판매해 인근 편의점의 빙과류 매출에 큰 타격을 주고 있다.
☑️추가조사 내용 또는 결과
< 아이스크림 무인 매장에 대한 대응책 >
할인율로 싸우는 건 치킨게임... 장기적으로 봤을 때 좋은 대응책 아니다
답은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
제품이 좋으면 매출은 따라온다!
근거 1.
CU서 '곰표 맥주' 매출 1위 차지
- CU에서 판매하고 있는 곰표 밀맥주는 카스 등을 제치고 맥주 매출 1위에 올랐다.
- CU가 지난달 29일 국내 1호 위탁생산 수제맥주로 곰표 밀맥주의 물량을 월 300만 개 대량 공급한 이후 불과 이틀 만에 카스, 테라, 하이네켄 등을 제치고 국산, 수입 맥주를 통틀어 매출 1위에 등극했다고 설명한다.
- 지난 30여 년 동안 편의점 맥주 시장에서 단독으로 판매하는 차별화 상품이 대형 제조사 제품들을 누르고 1위에 오른 건 처음 있는 일이다. 특히, TV 광고 등 대대적인 마케팅 공세를 펼치는 스테디셀러들을 상품력 하나로 넘어섰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 곰표 밀맥주는 최근 하루 판매량이 15만 개를 넘어서며 압도적인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하루치 판매량이 지난해 월 평균 판매량 20만개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이는 전년 대비 무려 22.5배나 높은 수치다.
- 지난해 5월 첫 출시 이후 공급 물량 부족으로 최근까지 품절 사태를 겪었지만 대량 생산이 가능해지면서 공급이 수요를 받쳐주자 판매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이다.
- 곰표 믹맥주의 제조사인 세븐브로이는 올해부터 주류 제조 면허를 가진 제조사가 타 제조업체의 시설을 이용한 주류 위탁생산(OEM)을 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제가 완화됨에 따라 롯데칠성음료에 위탁생산을 맡겨 지난해보다 생산 물량을 15배나 더 늘렸다.
- 이렇게 물량을 늘렸음에도 여전히 일부 점포에서는 매진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얼마 전 CU 멤버십 어플인 포켓CU에서 진행한 곰표 밀맥주 200박스 한정 판매도 오픈 3분 만에 종료됐다. 추후 계획된 모바일 판매 물량을 맞추기도 현재 빠듯한 상황이다.
- 곰표 밀맥주의 이러한 흥행에 CU의 수제맥주 매출도 연일 신기록을 갱신하고 있다. 작년에 처음으로 국산맥주에서 차지하던 매출 비중이 10%를 넘긴 수제맥주는 곰표 밀맥주의 대량 공급 이후 그 비중이 28.1%까지 치솟았다.
- (곰포 밀맥주로 인해 같은 카테고리 제품군 매출 전체 증가)
- 곰표 밀맥주의 후속 상품들인 말표 흑맥주, 오렌지는늘옳다 등 다양한 이색 맥주들도 덩달아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그 결과, 최근 일주일 동안 CU 수제맥주의 전년 대비 매출은 365.5%로 껑충 뛰었다.
- BGF리테일 음용식품팀 이승택 MD는 “국내 첫 수제맥주 위탁생산으로 물량이 늘어난 곰표 밀맥주가 그동안 잠재된 수요를 흡수하며 편의점 맥주 시장에 지각 변동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며 “새로운 맛의 맥주를 찾는 고객들이 늘어남에 따라 앞으로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담은 신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근거 2
CU의 '이투스 1타덮밥'
- 이 제품은 지난 3월 출시 후 약 한 달간 전국 기준 판매량이 15위에 그쳤다.
- 하지만 서울 대치동의 편의점에서는 굳건한 ‘1위’다. 목동에서는 2위로, 1위와 접전을 벌이고 있다. → 교육열이 높은 지역에서만 폭발적인 인기
- 이투스 1타덮밥은 10대 입맛에 맞춰 치킨과 계란 지단, 데리야키 소스 등을 넣은 도시락이다.
- 학생들의 눈길을 끈 건 ‘최애’ 강사의 얼굴. 이투스의 스타 강사인 정승제, 이지영, 김민정 씨의 얼굴이 도시락 뚜껑 가운데 인쇄
- “구매 인증 글에도 ‘이지영 샘 보고 싶어서 계속 산다’ 등 친숙한 선생님이 등장하는 콘셉트를 재미있게 평가하는 반응이 많다”
⇒ 제품의 경쟁력 + 지역 특수성 → 시너지 효과로 매출 상승!
근거 3
편의점의 이색 신선식품
- BGF리테일
- 지난달 말부터 국내 유통 업체 중 최초로 CU에서 '큐티만다린'을 선보였다. 미국에서 수입되는 큐티만다린은 귤, 오렌지, 자몽 등 감귤계열 과일이 섞인 듯한 독특한 향과 맛을 내는 점이 특징이다.
- 이미 미국 현지에서 큐티만다린을 맛본 소비자들이 특유의 맛을 알리면서 국내에서도 알려지고 있다. 다소 생소한 과일이지만 귤보다 당도가 높아 달콤한 맛을 선호하는 국내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BGF리테일에 따르면 지난해 채소 매출은 전년 대비 78.3% 증가했다. 연간 채소 매출 신장률이 20%대였던 것과 비교해 약 4배 늘어남
- GS25
- 2일 출시한 '샤인오이'는 SNS에서 이색 상품으로 입소문을 타며 주목받고 있다. 샤인오이는 지난 몇 년간 달콤한 맛으로 인기를 끌어온 포도 품종 '샤인머스캣'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만들어진 신종 채소 상품이다.
→ 지금까지 가공식품이나 간편식 등 취식 편의성이 높은 제품이 주를 이룬 것과 달리 코로나19 이후 제대로 된 식사를 챙기려는 사람들이 집 근처 편의점에서 장을 보면서 신선식품 수요가 늘고 있다.
→업체들은 온라인 쇼핑몰이나 대형마트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이색 상품을 선보이거나 질 좋은 상품을 저렴하게 내놓으며 장보기 수요 잡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코로나19 이후 근거리 소비 문화가 확산되면서 업계에서는 편의점 과일·채소 상품을 편의성 위주에서 실용성 위주로 선보이고 있다.
☑️적용할점(현직자에게 할 질문)
(BGF리테일, GS리테일)
- 무인 매장이 아이스크림 이외에 취급 제품을 늘리며 편의점 위협 중, 단순히 할인 정책으로 경쟁하는 것은 너무 치킨게임이라 생각. 다른 대응책은 생각하고 있는게 있나?
☑️연관기사 링크
대치동 편의점서 판매 1위한 도시락의 정체...'인기 폭발'
☑️내 경험과의 연결점
경쟁사 묻는 질문에 무인 매장으로 답변 →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제품의 경쟁력 높이는 것이 답이라 답변 → 그 근거로 곰표 밀맥주 등을 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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