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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우치형 배터리 공동개발 나서
2024년부터 차량에 장착 목표
차 설계부터 배터리 함께 연구
성능 극대화하고 안전성 높여
합작사 설립 기대감도 높아져
현대차·기아와 SK이노베이션이 함께 하이브리드카(HEV)에 탑재될 배터리 개발에 나선다. 양 사는 공동 개발한 배터리를 2024년 출시되는 차량에 탑재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7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배터리 회동' 후 두 회사가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등의 사업에서 협력 관계를 강화한 데 이어 이번에는 함께 머리를 맞대 배터리 개발을 진행하게 된 것이다. 업계에서는 현대차·기아와 SK이노베이션의 이번 협력으로 주행거리와 안전성을 확보한 하이브리드·전기차 출시를 비롯해 양 사의 합작사 설립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졌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현대차·기아와 SK이노베이션은 전동화 차량에 최적화한 파우치형 배터리를 개발해 실제 차량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협력에 나선다고 16일 밝혔다. 두 회사는 현대차·기아가 앞으로 출시할 차량 특성에 최적화한 배터리를 제작하기 위해 설계 단계부터 제품 평가, 성능 개선에 이르기까지 긴밀하게 협업한다. 모빌리티에 최적화된 성능을 발휘하면서도 경제성까지 뛰어난 파우치형 배터리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그동안 쌓아온 배터리 기술에 대한 노하우와 차량 설계 기술을 토대로 하이브리드카 배터리를 직접 설계한다"고 설명했다. 배터리 성능과 안전성을 결정짓는 소재를 검증하고 적용 비율을 포함한 배터리 사양 등을 직접 선택할 계획이다. 현대차·기아는 이를 통해 배터리 성능 향상은 물론 하이브리드카 경쟁력도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완성차 업체와 배터리사가 공동 연구개발(R&D)에 나서는 이유는 향후 확대될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시장에 최적화된 배터리를 내놓기 위해서다. 기존에는 배터리사가 만든 2차전지를 완성차 업체가 공급받아 차량에 탑재했지만, 현대차·기아와 SK이노베이션이 자동차 설계 시부터 함께 연구에 나선다면 2차전지 성능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배터리를 차량에 꿰맞추는 게 아니라 가장 효율적으로 설계함으로써 2차전지 성능을 극대화한다는 것이다. 배터리 업체 간 기술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 같은 협력은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을 뿐 아니라 안전성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가격 또한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완성차 업체와 배터리사의 합작사 설립이 이어지고 있는 것도 이 같은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다. 업계 관계자는 "공동 연구는 완성차 업체와 배터리사가 합작사를 만드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현대차·기아와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합작사 설립도 기대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현대차·기아와 SK이노베이션은 2010년 국내 최초 고속 전기차인 '블루온'의 배터리를 시작으로 국내 최초 양산형 전기차 '레이EV', 첫 수출 전기차인 '쏘울EV'뿐 아니라 현대차·기아의 첫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 기반의 전기차 '아이오닉5' 'EV6'에서도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박찬영 현대차·기아 파워트레인부품구매사업부 상무는 "글로벌 배터리 기술 기업인 SK이노베이션과의 협력 모델을 통해 친환경차 경쟁력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장원 SK이노베이션 배터리연구원장은 "SK이노베이션의 독보적인 배터리 기술력과 제조 안정성으로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양 사가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본문의 근거(객관적인 수치)
☑️추가조사 내용 또는 결과
< 현대차그룹과 SK이노의 협력 >
현대차는 경쟁사 대비 배터리 후발주자인 SK이노베이션에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에 탑재될 1차 물량을 몰아주면서 힘을 실어줬다.
E-GMP 1차 물량이 본격 출고되는 올해부터 현대차그룹에서 생산하는 전기차의 70% 이상은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가 탑재된다.
2019년 SK이노베이션은 아이오닉5를 비롯해 현대차그룹 전용전기차에 탑재될 1차 물량을 휩쓸었다.
수주 규모는 10조원 수준
현대차그룹은 2023년 이후 출시하는 전기차 플랫폼 E-GMP 3차 물량의 배터리 공급사로 CATL과 SK이노베이션을 선정
현대차그룹은 올해 현대차에서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를, 기아차에서 'EV6'를, 그리고 제네시스에서 'JW'를 각각 출시한다. 이들 모델은 E-GMP 1차 물량에 포함되는데, 모두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가 탑재된다.
→ 올 연말부터 현대차그룹에서 판매되는 전기차의 70% 가량은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가 탑재될 것
→ 자동차 업계는 밸류 체인 상 부품 공급사 다변화를 가장 중요시한다
→ 전기차의 핵심은 배터리인데, 아이오닉은 물론 하이엔드 브랜드인 제네시스의 첫 전기차를 포함해 1차 E-GMP 물량을 SK이노베이션에 몰아준 것으로 미뤄볼 때 현대차그룹과 SK그룹 간 상당한 신뢰관계가 구축됐음을 알 수 있다
→ SK이노베이션 배터리가 탑재된 차량은 폭발 화재 사고가 발생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신뢰하지 않나...
<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 >
해당 플랫폼이 적용된 전기차는 1회 충전으로 국내 기준 500km를 주행할 수 있다.
다른 OEM에서 제공하는 플랫폼보다 1회 충전 거리(AER·All Electric Range)와 가속력에서 E-GMP가 우월하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
+) E-GMP가 그래서 대체 뭐냐.... 찾아도 안나오네 거참
☑️적용할점(현직자에게 할 질문)
- (현대차) E-GMP가 정확히 어떤건가요?
- (현대차) 공급사 다변화보다 안정성에 더 중점을 두는건가요? SK이노가 이번 LGES와의 이슈가 있었을 때 불안하지 않았나요?
☑️연관기사 링크
[기업 생존의 무기 '컬래버']현대차-SK 밀월 시대, 시작은 전기차 배터리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삶의 가치' 찾는 공간 지향"
☑️내 경험과의 연결점
sk이노 홍보 직무 : 현차와의 굳건한 신뢰관계 → 기업의 재정 안정성...! ⇒ 면접 질문 대비? SK이노 배터리 기술, 후발주자였지만 아직 폭발 사고 X → 기업의 기술 경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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