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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마켓 전략으로 승부수
내달 20일부터 시범운영
상품 수 늘려 영토확장 나서
네이버 동맹·이베이 인수추진…
정용진 잇단 광폭행보
◆ 쿠팡發 유통빅뱅 ⑤ ◆
[사진 = 연합뉴스]
네이버와 지분 교환, 이베이코리아 인수전 참전에 이어 신세계그룹이 '오픈마켓'에 진출한다. 오픈마켓이란 판매자와 구매자가 온라인상에서 직접 물건을 사고파는 온라인 장터를 말한다.
신세계그룹 통합 온라인몰 'SSG닷컴'은 다음달 20일부터 오픈마켓을 시범 운영하고 상반기 중에 정식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SSG닷컴이 오픈마켓 도입을 결정한 이유는 취급 상품 수(SKU)를 대폭 늘리기 위해서다. 오픈마켓은 다양한 판매자가 온라인몰에 입점해 상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선택 폭이 넓어져 '경쟁력' 확보가 가능하다.
이날 SSG닷컴은 오픈마켓 판매자 전용 플랫폼 '쓱(SSG) 파트너스(판매자센터)'를 열었다. 향후 SSG닷컴 오픈마켓에서 활동할 판매자들은 이 플랫폼에서 판매할 상품을 미리 등록할 수 있다. 오픈마켓을 활성화하기 위해 판매자 입점 기준도 대폭 낮췄다. 기존에 SSG닷컴에 입점하려면 입점 신청과 심사, 승인 과정이 필요했다. 하지만 오픈마켓 판매자에 대해 이 같은 과정을 생략하고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 인증만 거치도록 가입 절차를 간소화했다.
다만 SSG닷컴은 신선식품, 글로벌 명품 브랜드를 포함한 일부 패션 카테고리 제품은 오픈마켓 사용자 등록을 막을 예정이다. 두 품목 모두 기존에 SSG닷컴이 강점을 지닌 분야(신선식품은 이마트 점포 배송과 SSG닷컴 새벽배송, 패션은 신세계백화점)인 만큼 오픈마켓과 별개로 더욱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것이다.
상품 신뢰도를 유지하기 위한 의도도 있다. 신선식품은 오픈마켓 특성상 배송 과정에서 신선도가 떨어지거나 배달 시간이 늦어지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명품 등 패션 브랜드는 이른바 '짝퉁' 제품을 등록하는 판매자 때문에 소비자 피해가 발생할 염려도 있다.
SSG닷컴이 오픈마켓 서비스를 도입하는 이유는 큰 투자 없이도 상품 구색을 짧은 시간 안에 확 늘릴 수 있기 때문이다. 상품기획자(MD)나 관리자가 상품을 직접 구입하거나 일일이 공급업체를 발굴해야 하는 기존 종합몰과 달리 오픈마켓은 플랫폼만 만들어 놓으면 상품 등록부터 결제·발송까지 판매자가 모두 알아서 처리한다. 소비자가 검색을 통해 상품 페이지에 접근하는 온라인 쇼핑 특성상 취급하는 상품이 많으면 많을수록 고객이 해당 플랫폼에 들어올 가능성이 높아진다. 신세계그룹 통합 온라인몰로 운영되는 SSG닷컴은 현재 SKU가 1000만개 수준인데, 대표 오픈마켓 한 곳의 SKU가 약 5000만개인 만큼 SSG닷컴도 비슷한 수준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 같은 오픈마켓 전략의 궁극적 목적은 아직 미미한 신세계그룹의 전자상거래 시장점유율을 끌어올리는 데 있다. 지난해 SSG닷컴 거래액은 3조9000억원대로 업계 선두인 네이버쇼핑(26조8000억원)과 쿠팡(20조9000억원)에 한참 못 미칠 뿐만 아니라 롯데온(7조6000억원)에도 뒤진다. 시장점유율도 2.4% 수준에 머물렀다.
업계에서는 이미 선두 주자들이 굳건히 자리 잡은 온라인 시장에서 후발 주자인 SSG닷컴이 최대한 빠르게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오픈마켓 전략이 필수라고 보고 있다.
비슷한 이유로 다른 유통업체들도 오픈마켓 서비스를 속속 도입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지난 1월 자사 온라인몰을 오픈마켓 형태로 리뉴얼해 선보였다. 앞서 롯데쇼핑도 롯데온을 론칭하면서 오픈마켓 서비스를 탑재했다.
신세계그룹의 온라인 영토 확장 노력은 가속화될 전망이다. 이날 열린 이마트 주주총회에서 강희석 이마트·SSG닷컴 대표는 "온·오프라인 협업 체계 강화에 과감히 나서겠다"며 "외부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도 다각도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용어 정리 >
- SKU
- 상품 관리·재고 관리를 위한 최소 분류 단위
- 간단히 말하면 취급 상품의 수
- Stock Keeping Unit
☑️본문의 근거(객관적인 수치)
- 지난해 SSG닷컴 거래액은 3조9000억원대
- 업계 선두인 네이버쇼핑(26조8000억원)과 쿠팡(20조9000억원)에 한참 못 미침
- 롯데온(7조6000억원)에도 뒤쳐짐
- 시장점유율도 2.4% 수준
- SSG닷컴은 현재 SKU가 1000만개 수준
- 대표 오픈마켓 한 곳의 SKU가 약 5000만개인 만큼 SSG닷컴도 비슷한 수준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추가조사 내용 또는 결과
< 오픈 마켓 강점 >
- 네이버, 쿠팡, 이베이코리아와 후발주자들의 격차가 큰 상황에서 직매입 방식으로 차이를 따라잡는건 불가능
- 직매입 방식?
- 직접 물건을 사서 판매 ex) 쿠팡
플랫폼 입점 업체로부터 수수료 받는 방식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만 ex) 이베이코리아, 네이버
- 직매입 방식?
- 단기간에 몸집을 불리기에 오픈 마켓이 가장 효과적
- 오픈마켓 SKU는 기본 1억개 이상 → 물건이 많으면 사람이 몰리고, 그러면 돈이 몰린다.
- SKU 현황
- ⇒ 그러므로 매출액이 아닌 거래액으로 e커머스 회사 규모를 판단하게 됨
- 최근 쿠팡이 풀필먼트 서비스(Fulfillment Service)를 빠르게 확대·강화하는 것도 오픈마켓의 힘을 알고 이를 직접 공략하기 위한 전략
- 풀필먼트 서비스 ?
- 포장·배송·보관·관리·교환·환불 등 물류 서비스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업무를 한꺼번에 처리해주는 서비스다.
- 풀필먼트 서비스 ?
< 오픈 마켓 현황 >
- 네이버까지 오픈마켓에 포함시키면 이베이코리아·위메프·티몬 등 오픈마켓 운영 업체 거래액이 전체 온라인 쇼핑 거래액(161조원)의 70% 이상을 차지
→ e커머스가 곧 오픈마켓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대표적 유통 대기업인 롯데와 신세계의 e커머스 거래액은 롯데온 7조6000억원, SSG닷컴 3조90000억원에 불과하다. → 롯데와 이마트가 국내 대표적인 오픈마켓인 이베이코리아 인수에 큰 관심이 있다고 말한 것은 오픈 마켓으로 확장하겠다는 의미
< 오픈마켓 불안 요소 >
- 품질 하락
- 오픈마켓 특성상 수많은 판매자를 플랫폼 사업자가 모두 완벽하게 검증할 수 없기 때문에 공산품의 경우 가품 문제 등이 불거질 가능성
- 롯데·신세계 유통 대기업의 가장 큰 장점은 믿고 살 수 있다는 점
- 신뢰도마저 하락하면 이도저도 안 되는 상황이 될 수 있다
- SSG닷컴 대응 전략 :
- 명품 등 패션 브랜드는 이른바 '짝퉁' 제품을 등록하는 판매자 때문에 소비자 피해가 발생할 염려도 있다.
- 신선식품은 오픈마켓 특성상 배송 과정에서 신선도가 떨어지거나 배달 시간이 늦어지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 ->그러므로 신선식품, 글로벌 명품 브랜드를 포함한 일부 패션 카테고리 제품은 오픈마켓 사용자 등록을 막을 예정
- 직매입과 오픈마켓이 유사한 제품을 판매할 경우 서로 매출을 깎아먹을 수 있다
- 직매입에서는 프리미엄화, 고급화 전략을 취하면 어떨까? ← 신뢰감 기반
SSG닷컴이 오픈마켓에 진출한다 해도
판매자들은 판매 채널이 많으면 많을 수록 좋으니까 판매자 수는 문제가 없을 것 같은데
구매자 입장에서는 큰 유인요소가 없으면 굳이 안움직일 것 같다.
SSG닷컴에는 유통대기업인 신세계의 신뢰있는 이미지가 반영되었다는 차별점이 있다고 생각.
판매자들에 대한 철저한 퀄리티 관리가 관건일 것 같다.
☑️적용할점(현직자에게 할 질문)
- 기존 오픈마켓들과 차별화 전략은 무엇? 플랫폼 수수료?
☑️연관기사 링크
유통공룡들이 바빠졌다…SSG은 ‘오픈마켓’·롯데는 ‘중고’로 승부수
☑️내 경험과의 연결점
EDC KOREA에서 판매대의 현황 분석을 통해 매출 증가를 시켰던 경험을 엮어서 운영 관리 능력을 어필 → 오픈 마켓 관리에 필요 역량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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