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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3.23 자판기로 폰 사고 요금제 변경…손쉽게 셀프개통

hyukstory 2021. 4. 1. 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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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1호 무인매장 열어

개통·가입 가능한 '언택트 스토어'

키오스크 옆 사물함서 유심 수령

AI 챗봇이 체험존 이용법 안내

SKT·KT도 무인화에 잰걸음

LG유플러스는 22일 서울 종로구에서 1호 무인매장 '유플러스 언택트 스토어'를 열고 코로나19 환경에서의 소비 트렌드 변화에 맞춘 비대면 유통채널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사진은 언택트 스토어 내부 전경과 무인사물함. 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가 KT 광화문 사옥과 SK텔레콤 을지로 사옥 사이인 서울 종각 한복판에 ‘1호 무인매장’을 열었다. 스마트폰 교체부터 요금제 변경까지 사람을 만나지 않고도 가능한 완전 언택트 매장이다.

LG유플러스는 22일 ‘유플러스 언택트 스토어’를 서울 종로구에 열고 비대면 유통채널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코로나19 환경에서 소비 트렌드 변화에 맞췄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의 언택트 스토어는 유심 개통 및 기기 변경은 물론 신규 가입, 번호 이동까지 고객 혼자서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키오스크(무인 단말기) 옆에 직원이 서 있는 경쟁 업체들과 차이가 있다는 게 LG유플러스 측 설명이다.

소비자는 매장 내 별도로 마련된 셀프개통존에서 스마트폰 기종과 단말기 할부기간, 요금제, 요금할인 방식, 부가서비스 혜택 등을 직접 선택할 수 있다. 개통을 완료한 소비자는 옆에 있는 무인사물함에서 스마트폰과 유심카드를 즉시 받을 수 있다. 자급제폰 또는 중고폰 개통을 원하는 소비자도 비대면으로 요금제 가입과 함께 유심을 개통할 수 있다.

인공지능(AI) 상담원을 통한 요금 수납과 요금제·번호 변경도 가능하다. AI 상담원은 “이번달 요금이 얼마냐”는 질문에 현재 요금을 알려주거나, 저렴한 요금을 알려 달라는 질문에 ‘휴대폰 체험존’을 안내한다. LG유플러스는 LG그룹 최고 AI 전문가 그룹인 LG AI연구원과 협업을 통해 AI 수준을 높여 갈 예정이다.

무인매장을 통한 소비 패턴 변화는 2018년 미국 전자상거래 기업 아마존이 ‘아마존 고’를 선보인 이후 편의점과 마트 등을 중심으로 일어나고 있다.

국내 통신업계의 무인매장 시대는 SK텔레콤이 지난해 10월 서울 홍대거리에 ‘T팩토리’를 열며 시작했다. SK텔레콤 소비자는 T팩토리에서 최신 기종의 스마트기기 체험부터 통신사 번호이동까지 직원 상담 없이 할 수 있다. 가상현실(VR)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과 5GX 클라우드 게임 체험 공간 등도 함께 구성돼 있다. AI 서비스존에서는 음성인식 AI 누구(NUGU) 디바이스 등을 체험할 수 있다.

KT도 지난 1월 대구 동성로에 KT셀프라운지를 열었다. KT셀프라운지는 유인매장 공간과 무인매장 공간으로 분리돼 있다. 무인매장 공간에서 소비자는 자급제 스마트폰과 다양한 액세서리를 구매할 수 있다. AI체험존에서는 KT의 AI 스피커 기가지니를 체험할 수 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종로에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직장인이 많이 있는데 이들은 무인으로 보는 업무에 익숙하고 빠른 업무 처리를 원한다”며 “종각 매장 이후 올해 4개의 무인매장을 열 계획이며 소비자 반응을 살핀 뒤 추가 무인매장 오픈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본문의 근거(객관적인 수치)

  1. LG유플러스, 종각에 1호 무인매장 오픈
  2. 올해 4개의 무인매장을 열 계획

☑️추가조사 내용 또는 결과

< KT의 무인매장 >

  • KT셀프라운지
    • 21년 1월, 대구 동성로에 개장 (유동인구 많은 최대 시가지상권)
    • 하이브리드형 무인매장(무인 매장 공간 + 유인 매장 공간)
    • why? 언택트를 선호하는 2030에서부터 직원상담을 선호하는 고객까지 원하는 시간대에 언제나 방문할 수 있도록
    • 셀프ON키오스크 / 스마트 모바일 체험대 / 밴딩머신 / 무인보관함 / 인공지능(AI)체험대 로 구성
    • 고객지향적인 미래형 무인매장
    • 무인매장 공간 방문객 중 75%는 20~30대
    • 비대면 체험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방문하는 경우가 대부분
    • 스마트 모바일 체험대의 선호도가 가장 높고, 메인 키오스크, 무인보관함도 인기를 끌고 있음
    • 특히 고객이 사은품을 받을 때 대면접촉이 아니라 직접 QR코드를 찍고 벤딩머신(자판기)에서 받아 가도록 한 점도 반응이 좋음
    • 셀프라운지 라는 이름 덕에 VIP 고객 전용 공간으로 느끼기도

< SK텔레콤의 무인매장 >

  • T팩토리
    • 매월 다른 공연 및 전시 선보이는 중 → SKT의 서비스 체험케
    ex) SKT의 5G 클라우드 게임을 대형 화면을 통해 직접 체험, 미디어 자회사 콘텐츠웨이브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웨이브’,
  • SK브로드밴드의 IPTV ‘Btv’ 등을 체험
  •  
  • SKT의 보안 자회사 ADT캡스의 각종 보안 서비스,

< 무인매장이 왜 대세일까? >

  1. 배경 :
    • 비대면 문화를 선호하고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MZ세대 공략
    • 코로나19 여파로 유통 환경 변화 → 무인 매장 급부상
  2. 장점 : 인건비 절감, 24시간 운영 가능 ⇒ 효율성 높다
  3. 단점 : 대리점, 판매점, 중소 휴대폰 유통망의 입지 줄어드는 문제, 디지털 소외(중장년층)

⇒ 아직 무인 매장은 개통 건수를 늘리기보다 고객들이 각종 서비스를 체험하도록 한다는 목적이 더 크다

⇒ 그래서 비용을 감수하면서도 유동 인구가 많은 주요 상권에 무인 매장을 내는 중

< 무인매장 시대를 연 '아마존 고' >

  • 2018년 1월 첫 오픈
  • 계산대 없는 무인 매장을 넘어 계산이 필요없는 스마트 쇼핑카트 '대시카트'
  • 제품을 카트에 담기만 하면 끝
  • 컴퓨터 비전, 센서퓨전 기술, 딥러닝
  • 라이선스 판매도 하는 중
  • 런던으로도 진출하며 세계로 확장 중

☑️적용할점(현직자에게 할 질문)

  1. 무인매장으로의 적극적인 변화를 도모하는 LG유플러스와 SK텔레콤과 달리 KT는 하이브리드 매장으로 보다 부드러운 연착륙을 하려는 것 같다. 무인매장에 관한 타이틀을 선점 당하지 않을까 우려되지는 않는지?
  2. 어떤 전략으로 하이브리드 매장을 먼저 하게되었는지?
  3. 경쟁 통신사들의 무인매장과의 차별화 전략은? ex) 직관적인 UI/UX의 비대면 무인 기계 등

☑️연관기사 링크

무인매장 열고 온라인 개통 밀고…비대면 강화하는 이통사

SKT·KT·LGU+ 휴대폰 매장도 ‘무인화’ 바람…왜?

KT 무인매장 셀프라운지...방문객 10명 중 7명 2030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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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계산대 없는 무인점포 '세계로'


☑️KT 마케팅&세일즈 직무 자소서 문항

  1. KT 및 해당 직무에 지원한 동기와 KT 입사 후 해당 직무의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최대 700자 입력가능)
  2. 지원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또한 해당 역량을 갖추기 위해 노력한 본인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IT기술 분야는 기술역량 중심으로 작성) (최대 800자 입력가능)
  3. 최근 3년 내 가장 어려웠던 도전은 무엇이었으며, 그 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최대 700자 입력가능)
  4.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한 협업 경험을 본인이 수행한 역할 중심으로 설명하고, 그 경험을 통해 무엇을 얻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최대 700자 입력가능)

☑️내 경험과의 연결점

세대별 무인매장에 대한 선호도와 친숙도가 다르므로, 세대별 사용자들의 반응을 살펴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

EDC를 통해 그룹별 니즈 파악 성공 경험 있다

이러한 경험을 살려 고객지향적인 매장을 운영해나가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