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신문스크랩

21.12.08 야놀자의 라이브커머스 '야놀자라이브' 10만 조회수 돌파 - 파이낸셜뉴스

hyukstory 2021. 12. 8. 08:46

☑️본문(본문 내용 복사)

[파이낸셜뉴스] 글로벌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의 라이브 커머스 전용 카테고리 '야놀자라이브'의 조회수가 10만회를 넘겼다.

야놀자는 지난 11월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자 신설한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야놀자라이브가 출시 한달여 만에 조회수 10만회를 돌파했다고 7일 밝혔다. 야놀자라이브는 매주 금요일 생방송을 진행하고 호텔·레저·모바일교환권 등 다양한 여가 상품을 할인 판매 중이다.

야놀자의 라이브커머스 '야놀자라이브'가 조회수 10만회를 돌파했다. 야놀자 제공.

야놀자는 야놀자라이브가 출시된 이후 매 방송마다 평균 3만회에 육박하는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방송 중에만 선보이는 '스페셜 패키지'를 통해 특색 있는 여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한 전략이 주효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

방송 중 실시간 채팅은 누적 6000건을 돌파했다. 최고 인기 상품은 지난달 19일 방송한 '신라스테이'다. 최대 88%의 높은 할인율과 룸 업그레이드 등의 혜택으로 누적 시청자 수 4만5000여명을 기록했다.

한편, 야놀자라이브는 오는 10일 오후 7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왓챠 이용권을 최대 50% 할인된 단독 특가로 판매한다. 방송 중 실시간 댓글을 남기면 50명을 추첨해 1만원 상당의 리워드를 제공할 예정이다. 야놀자 첫 구매 고객에게는 1만원가량의 리워드를 추가 지급한다.

조성문 야놀자 브랜드마케팅실장은 "**특색 있는 여가 활동에 대한 고객 니즈를 적극 반영한 결과, 야놀자라이브 카테고리 신설 한달 만에 조회수 10만 돌파라는 기록을 세울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뜨거운 반응에 힘입어 여행 슈퍼앱으로서 다양한 판매 채널을 통해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했다.


☑️본문의 근거(객관적인 수치)

야놀자는 야놀자라이브가 출시된 이후 매 방송마다 평균 3만회에 육박하는 조회수를 기록

방송 중 실시간 채팅은 누적 6000건을 돌파

최고 인기 상품은 지난달 19일 방송한 '신라스테이'다. 최대 88%의 높은 할인율과 룸 업그레이드 등의 혜택으로 누적 시청자 수 4만5000여명을 기록


☑️추가조사 내용 또는 결과

< 라이브커머스 경쟁사 >

실시간 방송을 통한 상품 판매 등 ‘라이브 커머스’의 성장세가 계속되고 있다.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조치 이후 배달앱 등 일부 비대면 사업 분야 성장세가 주춤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라이브 커머스는 성장이 계속되는 모습이다.

전체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라이브 커머스가 차지하는 비율은 약 2% 안팎으로 추정되지만, 구매 전환율은 20%에 이른다는 점에서 성장 잠재력이 높다.

△전통 커머스 구매 전환율 0.37% △소셜 커머스 구매 전환율 6~10% △상위 라이브 커머스 구매 전환율 20%로 추산된다.

또 플랫폼 사업자인 네이버와 카카오에게 라이브 커머스는 소비자와 판매자를 동시에 끌어안을 수 있는 킬러 콘텐츠이다. MZ세대(20~30대를 뜻하는 밀레니얼과 Z세대 통칭)는 '실시간 동영상'과 '쌍방향 소통'이 핵심인 라이브 커머스를 보고 즐기면서 지갑까지 열고 있으며, 판매자들 역시 저렴한 수수료와 시공간 제약이 적은 라이브 커머스로 빠르게 몰리고 있다.

네이버쇼핑라이브

지난해 7월 출시된 '네이버쇼핑라이브' 성장세가 뚜렷하다.

네이버의 막강한 플랫폼 장악력에 힘입어 네이버쇼핑라이브는 지난 11월 말 기준으로 누적 시청횟수 7억뷰를 달성했다.

같은 기간 누적 거래액도 5000억원에 달하며, 누적 콘텐츠 수 역시 17만건에 달한다.

하루 평균 720건 상당 라이브 커머스 콘텐츠가 실시간 올라온다는 게 네이버 설명이다.

네이버는 네이버쇼핑라이브 생태계도 확장하고 있다. 누구나 라이브 커머스를 할 수 있도록 관련 교육 및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중소상인(SME)들이 라이브 커머스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쇼핑라이브 전용 스튜디오를 구축하는 한편, 교육 페이지를 개설해 숙련도별 맞춤형 교육 콘텐츠를 개발·운영하고 있다.

라이브커머스 분야는 최근 ‘메타버스’까지 활용하는 등 기술적으로도 확대되고 있다. 메타버스 플랫폼 기업 브이에이코퍼레이션은 최근 네이버쇼핑라이브에서 **국내 최초로 가상 환경에서 소비자들과 실시간 소통할 수 있는 ‘XR 라이브 쇼핑’**을 선보였다. 지난달 24일 실시된 메타버스 방송에서는 가상 세트에서 실시간으로 소비자와 소통하며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했다.

카카오쇼핑라이브

지난해 10월 '카카오쇼핑라이브'를 정식 출시

12월 기준으로 누적 시청 횟수 1억 5000만 뷰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5월 출범한 카카오쇼핑라이브는 1주년인 올해 5월 누적 시청 횟수가 5000만 뷰를 기록했다. 이후 약 반년 만에 두배의 시청기록을 추가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3분기 기준 카카오쇼핑라이브의 방송당 평균 시청 횟수는 20만으로, 전년 동기 대비 56%, 전 분기 대비로도 43% 가량 증가했다. 3분기 거래액도 전년 동기 대비 11배 늘었다.

최근 소셜미디어(SNS) 기반 라이브 커머스 기업 '그립컴퍼니'에 1800억원을 투입, 약 50%의 지분을 확보했다.

그립컴퍼니가 운영하는 '그립'은 2019년 2월 출시된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이다. 현재 1만7000명 상당 판매자가 입점했으며, 누적 거래액 1000억원을 달성했다.

특히 업계에서는 그립컴퍼니가 보유한 기업간거래(B2B) 라이브 커머스 솔루션 '그립클라우드'와 카카오 간 시너지에 주목하고 있다.

그립컴퍼니는 최근 일본 e커머스 플랫폼 '큐텐재팬'에 그립클라우드 솔루션을 공급한 데 이어 내년 상반기 미국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적용할점(현직자에게 할 질문)


☑️연관기사 링크

비대면 마켓 주춤한 사이 '라이브 커머스' 성장 가파르네

"10조시장 라이브 커머스 잡아라" 네이버-카카오 양보없는 전쟁


☑️내 경험과의 연결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