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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5.19 이랜드, 모바일 AI 플랫폼 '이네스' 구축

hyukstory 2021. 5. 19. 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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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랜드그룹이 온ㆍ오프라인 매장을 연결하는 새로운 업무 플랫폼 ‘ENESS(이네스)’를 구축하며 빠르게 변하는 시장에 대처하는 디지털 기반을 완성했다고 18일 밝혔다.

ENESS(Eland New Smart System)는 기존 웹 기반 ERP(전사적 자원관리) 방식의 시스템을 모바일에 최적화해 만든 플랫폼으로 직원뿐 아니라 협력업체까지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AI를 활용한 서비스로 직원 개개인의 AI 비서가 전날의 실적이나, 특별한 매출 추이를 파악해 휴대전화로 알려준다. 크기별 매출 등 좀 더 디테일한 수치도 챗봇에 물어보면 된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문서 업무는 줄고 현장에서 고객들에게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이랜드는 이네스의 도입으로 산지 수확량, 연령대별 베스트 상품 등 다양한 정보 통합해 상품 의사결정의 속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패션의 경우 잘 팔릴 상품 예측과 온-오프라인 재고 연동이 쉬워지며 결품률이 줄어가고 있다. 온라인 채널별, 상권별로 잘 팔리는 상품을 분석하고 입고량 역시 쉽게 조절할 수 있다.

이랜드는 올해 ENESS라는 디지털 기반 위에 본격적인 사업구조 개편과 플랫폼 기업과의 협업 강화, 신소매 비즈니스 혁신 등을 진행해 그룹 차원의 온라인 대전환 움직임에 더욱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국내에서는 카카오와 협업하며 준비해온 한국형 신소매(New Retail) 플랫폼 ‘콸콸’(Qual Qual)에 집중한다. 중국 이랜드는 ‘샤오청쉬’(중국 위챗 기반 신소매 커머스)를 기반으로 빠르게 온라인 전략을 옮겨가고 있다.

이랜드 관계자는 “ENESS 도입을 통해 전사 자료를 수집해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직원과 협력사 모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 핵심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다”라면서 “이랜드그룹의 디지털 전환을 받쳐줄 가장 중요한 플랫폼으로서의 임무를 수행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본문의 근거(객관적인 수치)


☑️추가조사 내용 또는 결과

< 이랜드의 디지털 기반의 전략 >

빅데이터 분석 활용한 상품 개발

  • 스파오의 바람막이 재킷 : 출시 한 달 만에 3만5000개가 팔렸다. 이 재킷 매출만 19억8000만원.
  • 뉴발란스 맨투맨 티셔츠 : 출시 한 달 만에 25억5000만원어치가 판매됐다.
  • 뉴발란스의 아이보리색 플리스 재킷 : 생산량의 90%가 다 팔려 이 제품만으로 총 2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 소셜미디어 등을 분석해 철저하게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찾았다.

⇒ 적중률 높은 히트 상품을 통해 매출을 끌어올리고 재고는 줄임으로써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

  • 2019년 중국에서 출시한 ‘이랜드 부클재킷’ : 중국판 인스타그램인 샤훙수 등 소셜미디어 분석을 통해 개발했다. 분석 결과 원피스 위에 걸칠 수 있는 귀여운 부클재킷이 인기를 끌 것이란 예측이 나왔다. 결과에 따라 품은 넉넉하되 길이는 길지 않게, 칼라는 끝을 둥글리고 단추는 큰 것을 달았다. 이 옷은 그해 겨울에만 188억원어치가 팔려나갔다.

머신러닝 알고리즘 활용한 개인화 마케팅

패션, 외식, 주거, 유통, 레저,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30여년 간 빠르게 성장해온 이랜드그룹의 이랜드몰은 패션의류, 뷰티, 식품 포함 통합 쇼핑몰이다.

이랜드그룹의 비전과 미션은 ‘성별과 소득, 나이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이 더 나은 일상을 누릴 수 있게 최고의 가치 선물을 해주는 것’이다.

캠페인1: 평균 구매 금액(AOV) 증대

인사이더 이랜드몰 디지털 마케팅 성공사례1

이랜드는 최종 결제금액이 10만원 미만인 고객들에게 10만원 목표금액 달성 시 10%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는 메시지가 담긴 프로그레스 바를 카트페이지에 노출하는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고객 1인당 평균 구매 금액 (AOV)이 58.7% 상승했다.

4만원 결제하려던 고객들에게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는 문구 하나로 7만원 이상 최종 결제하게끔 한 사례다. 고객 입장에서는 원하는 할인 혜택을 받아보는 동시에, 기업에서는 평균 구매 금액 증대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캠페인2: 방문고객 구매전환 유도

또 이랜드는 웹사이트 방문 고객들 중 머신러닝 기반으로 추출된 '할인 민감도가 높은 고객'에게 '반값할인' 기획전 행사 알림 배너를 노출해 전환율이 14.6% 상승했다.

기획전을 직접 찾아보지 않으면 모른 채 이탈했을 고객에게 원하는 콘텐츠를 바로 보여줌으로써 구매 확률이 높은 제품들을 한 번에 확인할 기회를 주는 것이다.

캠페인3: 할인민감도 높은 고객 매출 증대

인사이더 이랜드몰 디지털 마케팅 성공사례3

마지막으로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할인 민감도가 높은 고객들에게 할인율 높은 상품을 보여주는 추천 엔진을 카테고리 페이지에 노출했다. '실시간 가장 쎈 할인 상품' 추천을 본 고객들의 구매 전환율 상승 효과를 봤다. 고객 취향에 맞춘 실시간 상품 추천이 궁극적으로 브랜드 충성도와 만족도 상승으로 이어진 사례다.


☑️적용할점(현직자에게 할 질문)

  1. 디지털 전환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해킹 같은 보안 이슈도 중요해질 것 같다. 실제로 해킹당한 적도 있고 (관련기사) ..... 이에 대해 이랜드그룹은 준비하고 있는 대응책이 뭐가 있는지.
  2. 본사가 빅데이터 분석 통해 상품 개발하는 것 이외에 점포별로 현장에서 빅데이터 활용하여 업무 수행하는지? 구체적 사례?

☑️연관기사 링크

"고맙다 빅데이터 팀장"...이랜드 봄 신상 줄 대박

이랜드 사례로 본 디지털 마케팅 성공법


☑️내 경험과의 연결점

이랜드의 빅데이터 분석 활용한 상품 개발 및 머신러닝 활용한 개인화 마케팅 → 나의 빅데이터 교육과 머신러닝 교육 경험 활용하여 연결 → 강점 어필, 지원 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