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본문 내용 복사)
체험서비스 늘리는 오프라인 유통업체들
갤러리아百 광교 스튜디오
사진·영상촬영 명소 각광
하이마트는 게이밍존도 설치
차별화된 경험제공 고객 유혹
갤러리아 광교 갤러리아 스튜디오에서 백화점 직원들이 상품 홍보 영상을 찍고 있다. 이곳에서 고객들도 개인 유튜브 영상 등을 촬영할 수 있다. [사진 제공 = 갤러리아백화점]
최근 백화점과 마트 등 오프라인 유통매장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이며 인기몰이 중이다. 웬만한 사진관 못지않은 '화보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스튜디오부터 1인 방송 체험도 가능한 방송 설비까지 갖춘 것이 특징이다. 온라인 쇼핑으로는 경험할 수 없는 오프라인만의 장점을 내세워 소비자들의 발길을 매장으로 불러내려는 전략이다.
1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갤러리아 광교가 운영 중인 화보 촬영 시설 '갤러리아 스튜디오' 이용객은 오픈 1년 만인 현재 누적 2000명을 넘겼다. 올해 들어서도 매달 170명이 꾸준히 찾는 지역 명소로 자리매김했다.
광교점 12층에 약 109㎡(약 33평) 규모로 문을 연 이 스튜디오는 라이브 스트리밍 시스템 등을 갖춘 영상 촬영 전문공간인 '미디어 스튜디오',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컨셉 스튜디오' 등 두 개로 구성됐다.
미디어 스튜디오에는 촬영실과 편집실, 출연진을 위한 화장 공간인 파우더룸까지 있다. 4K 영상 촬영이 가능한 DSLR 카메라와 고성능 렌즈는 물론 짐벌, 드론, 카메라 미니 크레인 등 최신 촬영 장비도 갖췄다. 갤러리아백화점이 자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영상도 이곳에서 촬영한다.
'셀프 사진관'으로 운영되는 '컨셉 스튜디오'에서는 네이버 예약으로 원하는 시간에 예약하면 30분간 이곳에 비치된 고가의 촬영장비를 자유롭게 이용해 각종 사진을 찍을 수 있다.
기존 매장을 체험과 구색을 강화한 대형 매장인 '메가스토어'로 바꾸고 있는 롯데하이마트는 지난 3월 리뉴얼 오픈한 메가스토어 압구정점에는 132㎡(약 40평) 규모 와인존이 들어섰다.
이곳에서는 와인셀러와 함께 실제 셀러에 넣을 수 있는 각종 와인, 와인과 함께 즐기면 좋은 음향기기를 판매한다. 이를 위해 롯데하이마트는 롯데칠성음료와 손잡고 와인존을 꾸렸고, 현장에 와인을 잘 아는 롯데칠성음료 직원까지 상주시키고 있다. 이곳을 찾은 고객들은 570여 종의 와인과 와인셀러, 음향기기를 비교하고 체험해본 후 구입할 수 있다.
잠실점과 안산선부점 등 다른 메가스토어에는 게이밍존과 1인 미디어존이 마련돼 있다. 게이밍존에서는 게이밍 전문업체가 만든 PC와 의자, 액세서리, 콘솔게임기를 직접 체험해보고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잠실점 1층의 'e스포츠 아레나(경기장)'는 배틀그라운드 등 인기 게임대회를 개최하는데, 평소 대회가 없을 때는 대형 스크린을 갖춘 게이밍PC 체험관으로 운영된다. 개인방송 장비를 완벽히 갖춰놓은 1인 미디어존에서는 고객이 모니터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확인하고 고가의 장비를 시연해볼 수 있다.
체험 매장에 대한 고객 반응은 뜨겁다. 압구정점의 경우 메가스토어로 바꾼 3월 26일부터 지난 11일까지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무려 520%나 뛰었다.
☑️본문의 근거(객관적인 수치)
최근 백화점과 마트 등 오프라인 유통매장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이며 인기몰이 중
→ 온라인 쇼핑으로는 경험할 수 없는 오프라인만의 장점을 내세워 소비자들의 발길을 매장으로 불러내려는 전략
갤러리아 광교
- 갤러리아 광교가 운영 중인 화보 촬영 시설 '갤러리아 스튜디오' 이용객은 오픈 1년 만인 현재 누적 2000명을 넘겼다. 올해 들어서도 매달 170명이 꾸준히 찾는 지역 명소로 자리매김했다.
롯데하이마트
- 기존 매장을 체험과 구색을 강화한 대형 매장인 '메가스토어'로 바꾸고 있는 롯데하이마트는 지난 3월 리뉴얼 오픈한 메가스토어 압구정점에는 132㎡(약 40평) 규모 와인존이 들어섰다.
- 이곳을 찾은 고객들은 570여 종의 와인과 와인셀러, 음향기기를 비교하고 체험해본 후 구입할 수 있다.
- 잠실점과 안산선부점 등 다른 메가스토어에는 게이밍존과 1인 미디어존이 마련돼 있다.
- 체험 매장에 대한 고객 반응은 뜨겁다.
- 압구정점의 경우 메가스토어로 바꾼 3월 26일부터 지난 11일까지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무려 520%나 뛰었다.
☑️추가조사 내용 또는 결과
< 현대백화점의 이색 공간 >
전략적으로 매장 공원화 진행 중
더현대 서울
- 5층에 3300㎡(1000평) 규모의 거대한 실내 녹색 공원 ‘사운즈 포레스트’
- 천연 잔디와 함께 30여 그루의 나무가 있다.
- 이곳은 개장 후부터 지금까지 고객들의 포토스폿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 백화점 실내지만 천정에서 들어오는 햇빛과 녹색의 나무가 어우러져 쇼핑객들의 배경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판교점
- 오는 31일까지 판교점 10층 문화홀에서 ‘판교힐링파크’를 운영한다.
- 판교힐링파크에는 기존 문화홀(758㎡, 약 230평)에 30여 그루의 나무(2~3.5m 높이)와 삼각형 모양의 나무 오두막· 평상 등을 배치해 해외 휴양지 콘셉트로 꾸민 게 특징
목동점
- 7층에 유럽의 정원과 온실을 콘셉트로 한 '글라스하우스'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스페이스원
- 지난달 A관 3층에 ‘더 테라스’가 문을 열었다.
현대프리미엄아울렛 김포점
- 지중해 콘셉트 ‘빅팟 가든
- 프랑스 마르세유 광장을 모티브로 한 빅팟 가운데에는 느티나무·청단풍나무 등 1.2~1.6m 높이의 대형 화분 30여 개로가 놓여져있다. 대형 화분의 주변은 유럽의 고급 정원수로 손꼽히는 ‘에메랄드 그린’으로 꾸며졌다. 파라솔과 테이블도 마련해 쇼핑객이 앉아서 쉴 수 있는 휴게 공간도 늘렸다.
⇒ 이커머스를 대적하기 위한 현대백화점의 전략이다.
⇒ 현대백화점은 다른 백화점과 달리 모바일 규모 키우기보다는 오프라인인 백화점 본연의 기능에 좀 더 집중하겠다는 뜻
< 경쟁사들의 이색 공간 >
롯데백화점
본점
- ‘롯데백화점 X 장 줄리앙 스트리트 갤러리’
- 오는 30일부터 6월까지 본점 1층 정문 앞에 아트워크 9점을 대형 조형물 형태로 전시
김포점
- ‘어벤져스 스테이션’ : 190㎡(663평) 규모의 초대형 전시다. 쇼핑객이 어벤져스 스테이션 요원이 되는 체험도 할 수 있도록 했다.
대전점
- 9층에 ‘소담원’ 공원 : 대나무와 물고기, 이끼, 화산석 등을 볼 수 있음
시티 굿즈
- 코로나19로 국내 여행이 증가하면서 MZ세대 사이 국내 로컬 문화에 대한 관심이 늘어난 것에 착안
- 수도권 지역을 제외하면 부산, 광주, 대전 등 13곳의 주요 도시 내에 롯데백화점 점포들이 자리잡고 있는 점을 활용했다.
- 전국 각지 다양한 도시들의 숨겨진 매력들을 굿즈를 연이어 선보임으로써, 고객들에게는 시리즈별로 굿즈를 수집하는 재미를 주는 동시에 굿즈에 담긴 도시들의 지역 문화 발전에도 기여하고자 해당 콘텐츠를 기획
- 시리즈 1탄인 부산 편 ‘피크닉 매트’는 5월부터 여름 시즌까지 가족 나들이나 캠핑 등의 야외 활동 시 활용도가 높은 아이템인 점을 감안해 선정했다. ‘홀로그램 백’과 함께 세트로 구성했으며, 매트에 그려진 일러스트에는 부산의 대표 명소 9곳에서 들을 수 있는 ASMR을 QR코드로 심었다. 디지털 미디어와 SNS 콘텐츠에 익숙한 MZ세대들을 고려했다.
신세계
아카데미(문화센터) 강좌 구성에 변화를 주고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이며 모객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 오는 6월 시작하는 여름학기에 ‘1:1 수업’ 등 소수정예 강의를 지난해보다 20% 늘려 편성
- 강의 시간을 1시간에서 20분으로 줄이는 대신 ‘1:1 레슨’으로 코로나19 감염 우려 등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
- 초보 운전자들을 위한 자동차 자가 정비 수업도 새롭게 개설
광주점
- 마스크를 벗었을 때도 깔끔하게 유지되는 메이크업 기술과 피부 관리법을 소개하는 ‘1:5 퍼스널 메이크업’ 강좌를 개설한다.
- 코로나19 장기화를 고려한 이색 콘텐츠 중 하나다.
타임스퀘어점
- 5명을 대상으로 한 ‘소수 정예 필라테스’ 강좌를 운영한다.
경기점
- 고객이 직접 보고 만지며 마셔보는 '오감 자극' 생활 매장
- ‘수면 체험존’
- 프리미엄 에스프레소 머신 체험 공간
☑️적용할점(현직자에게 할 질문)
(현백)
- 롯백의 시티 굿즈 같은 전국의 점포들을 아우르는 이벤트? 같은거는 없나
☑️연관기사 링크
고객 니즈 맞춤형 '굿즈·과외' 등장... '이색 콘텐츠' 꺼내 든 백화점업계
백화점 3사 신규 점포 공통점은? "초대형·복합형·체험형"
☑️내 경험과의 연결점
판매기획팀의 업무 중 하나가 토파즈홀 구성! 매장 방문 시 토파즈홀이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 확인할 것 → 나의 오프라인 행사 기획 경험들과 엮어서 전문성 어필!
'경제신문스크랩'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05.19 이랜드, 모바일 AI 플랫폼 '이네스' 구축 (1) | 2021.05.19 |
---|---|
21.05.18 백화점도 쿠팡·배민처럼… “식음료 배달합니다” (0) | 2021.05.18 |
21.05.14 현대백화점의 M&A 뚝심…'시너지'만 본다 (05/10) (0) | 2021.05.14 |
21.05.13 아저씨들 전면에…현대백화점 신촌점 역발상 (0) | 2021.05.13 |
21.05.12 "백화점 안 부럽네" 여수 핫플된 롯데몰 가보니 (1) | 2021.05.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