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본문 내용 복사)
바이든 거부권 시한 하루전 타결 양사 진행 중인 모든 소송 취하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 간 전기자동차 배터리 분쟁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시한을 코앞에 두고 극적 합의로 마무리됐다. SK가 LG에 영업비밀 침해에 따른 합의금으로 2조원을 물어주기로 했다. 이번 합의로 LG는 배터리 기술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SK는 배터리사업의 불확실성을 제거해 두 회사 모두 ‘윈윈’ 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두 회사는 11일 각각 긴급 이사회를 열어 배터리 분쟁에 따른 합의 내용을 승인했다. 합의금으로 SK는 2조원을 배상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현금 1조원에 더해 SK의 배터리가 팔릴 때마다 LG에 기술 로열티를 내는 1조원이 포함됐다. 기존 영업비밀 침해 이외에 2019년 이후 국내외에서 진행 중인 특허침해 소송 등 모든 기술 분쟁을 완전히 종결하는 조건이다. 추가로 향후 10년간 법적 분쟁도 하지 않기로 했다.
합의금 2조원은 LG가 제시한 3조원에는 못 미치지만 SK가 ‘마지노선’으로 여기던 1조원의 두 배에 달하는 금액이다. 두 회사가 맞섰던 금액의 중간치에서 합의가 이뤄졌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과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은 합의문에서 “한국과 미국 전기차 배터리산업의 발전을 위해 건전한 경쟁과 우호적인 협력을 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또 “미국 정부가 추진하는 배터리 공급망 강화 및 이를 통한 친환경 정책에 공동으로 노력한다”는 내용도 포함했다.
이번 합의는 11일(현지시간) 바이든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시한을 하루 앞두고 성사됐다. 지난 2월 10일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는 LG의 영업비밀 침해 주장을 받아들여 SK에 ‘미국 내 10년 수입 금지’ 결정을 내렸다. 전문가들은 두 회사의 2년에 걸친 극한 대립이 대승적 합의로 마무리되면서 한국이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주도권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미국도 자국 내 배터리 공급망 확보와 지식재산권 보호를 실현할 수 있게 됐다.
☑️본문의 근거(객관적인 수치)
SK가 LG에 영업비밀 침해에 따른 합의금으로 2조원을 물어주기로 했다
합의금 2조원은 LG가 제시한 3조원에는 못 미치지만 SK가 ‘마지노선’으로 여기던 1조원의 두 배에 달하는 금액
추가로 향후 10년간 법적 분쟁도 하지 않기로 했다.
☑️추가조사 내용 또는 결과
< 왜 싸우고 있었나 ? >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의 전기자동차 배터리 분쟁은 2019년 대규모 인력 유출 논란에서 시작
2018년 말 양측이 사활을 걸었던 폭스바겐으로부터 수십억달러 규모의 배터리 수주를 SK이노가 성공 → LG화학 측, SK 측이 이직 직원들을 통해 탈취한 기술로 수주를 땄다고 봤다.
⇒ 위기감이 커진 LG화학은 결국 2019년 4월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에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 관련 소송을, 미국 배터리 자회사 주소지인 델라웨어주 지방법원에 민사소송을 제기
⇒ 양측의 소송전은 국내로도 확산. LG화학은 같은해 5월 SK이노베이션을 경찰에 고소했고, SK이노베이션은 곧바로 6월 서울중앙지방법원에 민사소송을 제기하며 맞불을 놨다.
< 합의로 인해 얻은 SK이노의 이득 >
- 미국 조지아주에 짓고 있는 배터리 공장의 ‘정상 가동’이 가능해졌다.
- SK는 공장 부지 무상 제공, 세제 혜택 등의 조건으로 조지아주에 총 3조원을 투자, 두 곳의 공장을 짓기로 2018년 계획을 세웠다. 두 공장이 돌아가면 생산능력이 총 21.5GWh에 달한다. 테슬라의 기가 팩토리(35GWh) 다음으로 규모가 크다.
⇒ 미국은 지난 2월 바이든 행정부가 들어선 뒤 강력한 전기차 보급 정책을 펴고 있어 조만간 중국, 유럽을 뛰어넘는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이 될 것으로 업계에선 보고 있다. LG와 SK가 이번 합의로 미국 전기차 배터리 공급망의 핵심 사업자가 될 전망이다.
K배터리 기업에 대한 전망이 안갯속을 헤매는 상황에서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이 미국에서 진행하고 있던 소송을 끝냄으로써 양사는 사업에 전념하며 도약을 시도할 수 있게 됐다.
무엇보다 바이든 대통령이 친환경 정책을 강조하면서 북미 시장 전기차 보급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이 이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유리한 고지에 올라섰다. 골드만삭스는 바이든 대통령 당선 이후인 지난해 12월 미국 전기차 시장 전망을 상향 조정하며 전기차 보급 대수가 지난해 30만대에서 2025년 240만대, 2030년 480만대, 2035년 800만대 등 연평균 25% 이상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바이든 대통령은 2030년까지 미 전역에 전기자동차 충전소 50만개를 설치하고 수송용 디젤차 5만대를 전기차 등으로 교체하는 등 전기차 시장 확대에 공격적으로 나선다. 미국 정부는 향후 8년간 전기차 확대를 위해 2000억달러(약 224조원)를 투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 부상하는 중국 배터리 산업 >
올해 1~2월 국내 배터리 3사의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점유율은 29.5%로 지난해 같은 기간(41.4%) 대비 11%포인트 이상 줄었다.
반면 중국 배터리 업체 점유율은 22.1%에서 43.7%로 급증했다.
CATL은 LG에너지솔루션을 10%포인트 이상 앞서며 1위를 굳건히 했고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에 한참 뒤처졌던 BYD는 단숨에 4위로 뛰어오르면서 3위 파나소닉을 위협하고 있을 정도
올해 1분기 CATL BYD 궈시안 등 중국 배터리 업체들이 발표한 전기차 배터리 공장 건설 프로젝트는 총 22건으로, 투자 규모는 1600억위안(약 27조36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기본적으로 중국 기업은 자국 시장을 기반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배터리 핵심 경쟁력으로 꼽히는 주행거리나 안전성 등에서 한국을 바짝 뒤쫓으며 해외 고객사를 확대해나가고 있다.
CATL은 테슬라를 기반으로 폭스바겐 등 고객사를 늘려가고 있으며 자사 전기차에만 배터리를 공급하던 BYD 또한 이달 초 다른 기업에 배터리를 판매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적용할점(현직자에게 할 질문)
(SK이노)
- 소송 진행으로 인해 실제로 수주에 영향을 미쳤는지?
- 앞으로 미국 시장에서의 공격적인 전략이 있는지?
☑️연관기사 링크
2년간 난타전 벌인 LG-SK...'인력 유출' 갈등이 불붙였다
LG-SK 2조 합의...K배터리 위기감에 '윈윈' 택했다
"중국 배터리 업체만 좋은 일"...LG SK, K배터리 위기에 공존택했다
☑️내 경험과의 연결점
앞으로 미국 공장을 필두로 성장하는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여갈 것으로 기대 ! → 지원 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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