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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는 지난해 4분기 개인 신용판매액 기준 점유율 17.69%로 KB국민카드를 제치고 3위에 올라섰다. /현대카드 제공
현대카드, 개인 신용판매 3위 올라
[더팩트│황원영 기자]
현대카드가 약진하고 있다. PLCC(상업자표시신용카드) 전략에 힘입어 KB국민카드를 제치고 2위인 삼성카드를 근소한 차이로 따라잡았다. 최근 2년 새 점유율을 2% 가까이 확대한 만큼 삼성카드마저 따돌릴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PLCC·자동차금융 등에 주력한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의 실험이 또 한 번 통했다는 평가다.
5일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현대카드는 지난해 4분기 개인 신용판매액 기준 점유율에서 KB국민카드를 제치고 3위에 올라섰다. 현대카드는 17.69%를 기록했는데 이는 전 분기(17.09%) 대비 0.6%포인트 오른 수치다.
7개 전업카드사(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카드) 중 신한카드가 22.30%로 1위를 차지했고, 삼성카드(18.58%), 현대카드, KB국민카드(17.34%) 순을 보였다. 지난해 3분기까지만 해도 현대카드는 KB국민카드에 0.42%포인트 밀려 업계 4위에 머물러 있었다. 2위인 삼성카드와 차이는 0.89%포인트에 불과하다.
법인카드를 포함한 개인·법인 신용판매액 기준 점유율에서는 17.33%를 기록했다. 삼성카드(17.93%)와 KB국민카드(17.33)가 근소한 차이로 현대카드를 앞질렀다.
현대카드는 전 분기 대비 점유율이 1.02%포인트 확대되며 3위인 KB국민카드와의 격차를 0.33%포인트까지 좁혔다. 직전 분기 점유율 차이는 1.33%포인트였다. 2위인 삼성카드와의 차이도 0.6%포인트에 불과하다. 삼성카드의 점유율은 지난해 3분기 18.30%에서 지난해 4분기 0.37%포인트 떨어졌다.
현대카드의 이 같은 약진에는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PLCC)를 중심으로 한 공격적 마케팅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현대카드는 코스트코와 독점계약 체결, 대한항공·스타벅스·배달의민족·쏘카 등 다양한 국내 리딩 기업과 PLCC 계약을 체결하며 시장을 이끌어 가고 있다. 특히 현대카드는 PLCC 파트너사의 정체성을 위트있게 표현해 브랜드 파워를 극대화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해 자동차 판매가 늘면서 차량구매 결제 비율이 높은 현대카드가 점유율을 확대한 것으로 분석됐다.
현대카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PLCC와 디지털 혁신을 중심으로 업계를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마이데이터 사업이 본격화되면서 현대카드의 PLCC사업과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전망이다. 현대카드는 국내 다양한 업종과 PLCC 협력을 맺은 만큼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
삼성·KB국민카드 역시 순위 다툼에서 밀리지 않기 위한 전략을 고심하고 있다. 앞서 지난해 1분기에는 KB국민카드가 법인회원 확대 등으로 삼성카드를 제치고 전체 신용판매액 기준 점유율 2위에 오른 바 있다.
한편, 중소형 카드사의 점유율은 하락하는 추세다. 롯데카드는 점유율 9.19%로 5위를 기록했다. 전 분기(9.34%) 대비 0.15%포인트 낮아진 수치다. 지난해 3분기 9.43% 점유율을 기록했던 우리카드는 8.89%로 0.54%포인트 하락했다. 하나카드는 7.54%로 전 분기(7.73%) 대비 0.19% 줄었다.
☑️본문의 근거(객관적인 수치)
- 7개 전업카드사(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카드) 중 법인 신용판매를 뺀 개인 신용판매
- 1위 : 신한카드, 22.30%
- 2위 : 삼성카드, 18.58%
- 3위 : 현대카드, 17.69%, 전 분기(17.09%) 대비 0.6%포인트 상승
- 4위 : KB국민카드, 17.34%
- → 지난해 3분기까지만 해도 현대카드는 KB국민카드에 0.42%포인트 밀려 업계 4위에 머물러 있었다. 현재는 2위인 삼성카드와 차이는 0.89%포인트에 불과
- 법인카드를 포함한 개인·법인 신용판매액 기준 점유율
- 1위 : 신한카드
- 2위 : 삼성카드(17.93%)
- 3위 : KB국민카드(17.33)
- 4위 : 현대카드 (17.33%)
- → 3위인 KB국민카드와의 격차 0.33%, 2위인 삼성카드와의 차이도 0.6%포인트에 불과
- 중소형 카드사의 점유율
- 롯데카드 점유율 9.19%로 5위를 기록했다. 전 분기(9.34%) 대비 0.15%포인트 낮아진 수치다.
- 지난해 3분기 9.43% 점유율을 기록했던 우리카드는 8.89%로 0.54%포인트 하락했다.
- 하나카드는 7.54%로 전 분기(7.73%) 대비 0.19% 줄었다.
☑️추가조사 내용 또는 결과
< 현대카드 PLCC 역사 >
- 2015년
대형마트 업계 1위인 이마트와 손잡고 내놓은 ‘이마트e카드’ 출시, 국내 첫 PLCC
- 2017년
현대·기아차와 PLCC를 출시
- 2018년
G마켓과 옥션 등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와 PLCC 출시
- 2019년
국내 진출 이후 삼성카드와만 독점 제휴를 맺었던 코스트코의 결제카드 자리를 뺏은 뒤엔 코스트코 PLCC를 출시
- 2020년
현대카드의 PLCC 행보가 정점에 달한 해였다. 스타벅스, 대한항공, 배달의 민족 등 각 업계 1위와 협업해 PLCC를 내놓으며 시장을 빠르게 선점
⇒ 업계 1위 기업들과의 PLCC 출시로 개인 카드 점유율을 4위 → 3위로 끌어올렸다
올해에도 PLCC에 집중하는 전략을 이어갈 전망이다.
- 2021년
상반기 : 온라인 패션 플랫폼 1위인 무신사
하반기 : 네이버
< 경쟁사 별 주요 PLCC >

< PLCC 그게 뭔데? >
카드사들이 특정 업체와 제휴해 내놓은 제휴 카드도 그 업체에서 포인트를 더 받는 등 혜택은 PLCC와 크게 다르지 않다.
다른 게 있다면 PLCC는 카드사와 제휴한 업체의 역할이 더 커진다.
제휴 카드는 카드사가 마케팅 비용이나 카드 수익 등을 모두 관리했다면, PLCC는 카드사와 기업이 더욱 긴밀히 협업하고, 비용과 수익을 분담하며 마케팅도 함께 한다.
PLCC를 함께 만들 기업이 유명 기업이라면 그 이름 하나만으로도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는 셈
2019년 기준으로 경제활동인구 1명당 보유한 신용카드는 3.9장에 달할 정도로 레드오션
→ 신용카드를 누구나 보유한 만큼, 카드사들의 입장에선 신용카드를 이미 사용하는 고객들이 새로운 카드를 사용하게끔 해야 한다
⇒ 그 고민 지점에서 나온 ‘돌파구’가 바로 PLCC !
빅테크, 핀테크 기업들의 금융 진출에 위협을 받던 카드사들이 이들과 협업하면서 PLCC는 그야말로 ‘적과의 동침’인 셈
→ 그만큼 PLCC가 효율적인 마케팅이 가능하고, 수익성도 괜찮다는 의미
→ 코로나19로 소비 트렌드가 바뀐 만큼 앞으로 더 다양한 생활밀착형 PLCC가 출시될 것으로 전망된다
☑️적용할점(현직자에게 할 질문)
- 현대카드가 PLCC 출시할 기업을 선정하는 기준은?
☑️연관기사 링크
현대카드가 불러일으킨 'PLCC 바람'... 업계 대세로 자리잡나 [마이머니]
☑️내 경험과의 연결점
지원동기와 연결? 생활밀착형 카드 출시를 보며 고객 중심의 기업 마인드가 맘에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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