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본문 내용 복사)
생산·판매·충전 모두 '빗장'
현대차 아이오닉 5 양산 합의 노조 반발로 한 달 늦어져
기아 영업직, EV6 온라인예약 반대
전기화물차 신규 허가도 막혀
LPG업계, 수소차 충전소 거부
현대자동차의 차세대 전기차 '아이오닉 5'가 판매 돌풍을 이어가고 있다. 사전계약 대수만 4만 대를 넘어서며 지난해 연간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4만6719대)에 육박하는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지난 17일 현대차의 서울 용산 원효로 사옥에 처음 전시된 아이오닉 5. 뉴스1
지난 5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에선 차세대 전기차 아이오닉 5 테스트카의 생산라인 투입 여부를 놓고 노사가 몸으로 맞서는 일촉즉발의 상황이 발생했다. 아이오닉 5 양산라인에 투입할 인력 규모(맨아워·man hour)에 대한 노사 합의가 이뤄지지 못한 상황에서 사측이 테스트카를 투입하자 노조가 라인을 멈춰 세운 것이다.
전기차는 부품 수가 내연기관차보다 30%가량 적다. 그만큼 생산 인력을 줄일 여지가 있다. 그러나 노조는 인력이 감소하면 노동 강도가 더 세질 것이라며 양산에 앞서 실력행사에 나섰다.
수소전기차, 전기차가 완판 행진을 이어가는 등 친환경차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면서 내연기관차 시대 기득권층의 반발도 커지고 있다. 가만히 있다가는 ‘밥그릇’을 뺏길지도 모른다는 우려 때문이다. 그러나 변화를 거부하면 치열한 글로벌 미래차 경쟁에서 밀려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전기차 생산부터 노조 반발
전기차는 생산 단계부터 기득권을 지닌 노조의 반발에 부딪히고 있다. 현대차 노사는 밤샘 회의 끝에 10일 새벽 아이오닉 5에 대한 맨아워 합의안을 마련했지만 예상보다 한 달가량 늦어졌다. 인력 축소에 노조가 강하게 반발했기 때문이다. 노조는 지난 1월 말에도 아이오닉 5 테스트카 생산라인을 세운 바 있다.
아이오닉 5 양산을 둘러싼 노사 간 마찰은 일단락됐지만, 비슷한 갈등은 다시 반복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올해 출시될 기아 EV6와 제네시스 JW(프로젝트명)도 생산라인 투입 인력과 관련해 노사 간 마찰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전기차 전용 라인 등 미래차로의 전환을 위해 스마트팩토리 기술을 도입, 생산성과 불량률 관련 빅데이터 축적을 구상하고 있다. 그러나 업계에선 스마트팩토리 기술 도입으로 생산직 개개인의 역량 차가 드러날 것을 우려한 노조의 반대로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온라인 전기차 판매는 꿈도 못 꿔
전기차는 판매 단계에서도 영업 기득권층의 저항을 받고 있다. 기아가 오는 7월 EV6 출시를 앞두고 온라인 예약을 도입하려 하자 영업직이 반발하고 나섰다. 기아 노조는 지난 17일 “온라인 예약은 온라인 판매로 확대돼 영업직에 심각한 고용 불안을 야기할 것”이라며 철회를 요구했다.
홈플러스가 1일 마트 매장에서 르노삼성차의 전기차 ‘조에’ 등을 판매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뒤 르노삼성차 영업직이 반발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판매 채널을 넓히면 기존 영업직의 일감이 줄어든다는 것이다.
그러나 수입차 업체들은 이미 온라인에서도 차량을 판매하고 있다. 테슬라는 아예 100% 온라인으로만 차량을 판매해 지난해 국내에서 1만 대 이상의 실적을 올렸다. 전기차 부문 1위였다. 메르세데스벤츠, BMW 등도 국내에서 온라인 판매를 늘릴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중장기적으로 온라인 채널 강화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라며 “이러다간 국산차가 소비자의 외면을 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전기화물차까지 반대하는 기득권
기득권층은 전기차 운행 부문에서도 ‘태클’을 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지난달 19일 전기화물차에도 운수업 신규 허가를 내주지 않는 내용의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현행 화물차법은 사업용 화물차 과잉 공급을 막기 위해 모든 화물차의 신규 허가를 금지하고 있다. 다만 1.5t 이하 전기화물차에 대해서는 2018년 11월부터 예외적으로 허가를 내주고 있다.
국토위 소속 의원들은 개정안을 밀어붙이면서 “전기화물차가 늘면 영세 운송업자의 생계를 위협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의원들의 속내는 기득권을 가진 기존 사업자들의 ‘표’ 때문이라는 게 업계 지적이다. 의원들은 영세 화물 운송업자를 내세우지만, 그 뒤엔 40만 명 가입자의 민주노총 화물연대가 있다는 것이다.
충전소도 마찬가지다. 제주도엔 수소차가 한 대도 없다. 수소충전소가 없어서다. 기술적인 문제도 있지만 수소충전소 설립이 매출 감소로 이어질 것으로 우려하는 지역 LPG차 충전업계의 반발도 영향을 미쳤다. 업계 관계자는 “**친환경차 시장이 성숙하기 위해서는 각 분야에서 기존 업계의 반발과 저항을 넘어야 한다”며 “상생을 위한 해법을 찾지 못하고 갈등만 키운다면 미래차 산업 경쟁력에 악영향을 초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본문의 근거(객관적인 수치)
- 전기차는 내연기관에 비해 부품 수가 30% 이상 적게 듦으로 그만큼 생산 인력을 감소할 수 있다. 하지만 노조는 인력이 감소하면 노동 강도가 더 세질 것이라며 반대
- 테슬라는 아예 100% 온라인으로만 차량을 판매해 지난해 국내에서 1만 대 이상의 실적을 올렸다.
☑️추가조사 내용 또는 결과
< 과거엔 어땠나? >
- 2017년, 코나 사태
- 노사 협의가 늦어지면서 코나의 최초 양산 일정과 증산 계획에 차질
- 출시 이후 한달 평균 5,000대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며 이목을 끌었지만 그해 연말 노조의 줄파업 → 실적 반토막
- 코나를 계약했던 소비자들은 출고가 늦어지면서 하염없이 기다려야 했고, 일부는 계약을 취소
- 2021년 1월 울산 1공장
- 일부 생산직 근로자가 생산 라인에 차체를 투입하지 못하게 해 아이오닉5 테스트 라인 중단
- Why? 전기차 부품의 외주화에 반대
< 노조, 뭘 믿고 반대? >
- 현대차 발목 잡는 노조 단체협약 조항b. "경영진이 미래 신차 공장 할당 때 국내 공장을 최대한 우선 배치한다."
- 맨아워? 생산 라인 투입 인력 규모
- a. "신차나 부분변경 모델을 양산하기에 앞서 노조와 맨아워 협의를 거쳐야 한다"
- 기아차 노사 단협 제48조
- ② 양산되는 차종의 판매권(통신판매 포함)을 이양 및 중단하고자 할 때는 계획 확정 전 조합에 통보 후 노사의견 일치하여 시행한다.
< 국내 외국계 3사는 어떨까? >
- 한국GM : 작년 10월부터 노사 갈등 중 → 철수할지도...
- 쌍용자동차 : 법정관리 위기 → 구조조정 불가피 → 노조와 갈등 중
- 르노삼성자동차 : 부산 공장 2교대에서 1교대로 전환 → 노조 '지명파업'
⇒ 철수설 대두
< 온라인 판매, 해외 전기차 업체들은 어떻게 하고 있을까? >
- 테슬라 : 온라인으로만 차량 판매, 결제 가능
- 메르세데스-벤츠 : 2025년까지 온라인 판매 비중 25%까지 확대
- BMW : 한정판 차량 등 온라인 채널로 판매
- 볼보 : 전기차는 온라인 채널로만 판매 계획
- 친환경차 전환에 따른 필요 생산 인력 감소 흐름에 맞춰 구조조정을 단행 중
- 다임러 : 2025년까지 2만명 감원 추진
- 르노그룹 : 내년까지 1만5,000여명을 감원할 계획
⇒ 글로벌 자동차 판매가 이미 정점을 찍어 생산직 축소는 불가피한 상황
⇒ 더군다나 전기차 시대를 앞두고는 현재의 생산인력 중 20~30%는 잉여인력이 될 수밖에 없어 업계 전체가 고통분담을 하더라도 구조조정을 해내야 한다
⇒ 근로자들이 생산량 등 경영에 대한 참여와 간섭을 했다가 고임금, 저효율 구조가 고착돼 회사 전체가 망가질 수 있다
⇒ 노조가 자기 이익만 챙기려는 시대착오적 행위에서 벗어나 회사와 함께하는 전향적인 모습을 보여야 한다
☑️적용할점(현직자에게 할 질문)
- 노조의 양보를 얻어내기 위해선,ㄴ 노조의 요구가 시대착오적이고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여론전도 필요하다고 생각. 적극적인 여론전을 펼치지 않는 이유는?
- ESG 때문에 구조조정 요구가 쉽게 되지 못하는 부분도 있을 것 같다. 기업의 ESG 전략은 어떻게 되는지?
☑️연관기사 링크
테슬라처럼, 전기차 인터넷 예약한다는데…KIA노조 반대 왜
[사설] 강경 치닫는 한국지엠 노사 갈등, 파국만은 피해야
현대차 2300여명 퇴직…전기차 시대 앞두고 곳곳 '스파크'
☑️내 경험과의 연결점
경험보다는 면접시 사회 이슈를 묻는 질문을 받았을 때 활용하기에 좋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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