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본문 내용 복사)
모빌리티 플랫폼 쏘카가 3분기만에 영업이익 흑자로 전환했다.
9일 쏘카에 따르면 3분기 차량공유(카셰어링) 사업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4.4%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4분기 이후 3분기만에 다시 흑자로 전환했다.
3분기 카셰어링 운영 차량은 최대 1만8000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1만3000대보다 38% 증가했다. 쏘카는 현재 전국 110개 도시 4000여개 쏘카존에서 카셰어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박재욱 쏘카 대표는 "모빌리티 기술과 차량 및 이용자 데이터를 결합해 이용자들과 함께 빠르게 성장해 가며 수익성을 제고한다는 회사의 노력이 결실을 맺고 있다"며 "카셰어링 서비스 10년의 성과를 바탕으로 모든 사람들이 쉽게 접근하고 즐겁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본문의 근거(객관적인 수치)
3분기만에 영업이익 흑자로 전환
3분기 차량공유(카셰어링) 사업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4.4% 증가
영업이익은 지난해 4분기 이후 3분기만에 다시 흑자로 전환
3분기 카셰어링 운영 차량은 최대 1만8000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1만3000대보다 38% 증가
현재 전국 110개 도시 4000여개 쏘카존
☑️추가조사 내용 또는 결과
< 쏘카, 다양한 산업군과의 협업 >
1. 롯데마트 매장서 카셰어링 서비스
쏘카가 롯데쇼핑 롯데마트 사업본부와 전국 57개 매장 전용 주차장에 카셰어링 서비스 차량을 배치하고, 상호 서비스·마케팅 분야 교류 협력을 강화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롯데마트 앱 ‘롯데마트 GO’ 회원이 롯데마트 주차장에 배치된 쏘카 차량을 이용할 경우 대여료를 60% 할인받을 수 있다.쏘카 대여료 60% 할인 쿠폰은 오는 30일까지 롯데마트 GO 앱에서 쿠폰번호를 내려받아 쏘카 앱에 등록하면, 내년 1월3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양사는 또, 롯데마트 전용 주차장을 활용한 마케팅 확대를 위해 함께 노력하고 쏘카 기업 전용 서비스 ‘쏘카 비즈니스’ 멤버십 혜택을 롯데마트 임직원에게 제공하는 제휴 협력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2. 크래프톤과 이색 이벤트 진행
쏘카가 크래프톤과 함께 신작 ‘배틀그라운드: 뉴스테이트’ 출시 기념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오는 24일까지 서울, 부산에서 쏘카를 이용하면 한정판 굿즈를 만나볼 수 있다.
이벤트 기간 동안 서울과 부산 지역 쏘카 차량에 굿즈가 숨겨져 있어, 게임 재미 요소인 ‘파밍’을 오프라인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서울 지역엔 오는 17일까지 한정판 굿즈 패키지가 쏘카 차량에 배치된다. 한정판 굿즈 패키지는 텀블러, 마스크, 스마트폰 허브톡, 스티커, 엽서 세트, 더스트백 등으로 구성됐다. 이어 18~24일 부산 지역 쏘카 차량엔 티셔츠, 파우치, 스트랩 등 굿즈를 접할 수 있다.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1’ 관람객을 위한 경품 이벤트도 마련했다. 지스타 관람객들은 21일까지 총 7회에 걸쳐 딘딘, 세드, 테드, 비누, 밍모, 조충현, STAYC 등 셀럽들과 '뉴배 챌린지' 매치를 치른다.특히 19일 딘딘이 참여하는 '뉴배 챌린지' 매치에서 딘딘을 잡는 참가자에겐, 현대자동차 엔트리 SUV 캐스퍼 1달 이용권(1명)을 지급한다. 이밖에도 셀럽들과 진행되는 매치에서도 쏘카 1일 무료이용권, 쏘카 옥스포드 블록, 뉴스테이트 굿즈 등 선물을 증정한다.
‘배틀그라운드: 뉴스테이트’ 이용자에게 쏘카 할인 쿠폰도 증정한다. 게임에 배포하는 쏘카 치트키(쿠폰코드)를 쏘카 앱에 입력하면 오는 30일까지 사용할 수 있는 ‘지스타 이동 지원 쿠폰’과 ‘파밍 지원 쿠폰’ 총 2종을 지급한다.
지스타 이동 지원 쿠폰은 부산 지역에서 8시간 이상 쏘카 이용 시 대여료 2만원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파밍 지원 쿠폰을 사용하면 제주를 제외한 전국 쏘카존에서 4시간 이상 대여 시 40% 할인된 가격에 쏘카를 이용할 수 있다
3. 무신사와 제휴 이벤트 진행
쏘카가 온라인 패션 플랫폼 무신사와 함께 11월 한 달 동안 쏘카를 2회 이상 이용하면, 무신사 스토어 할인 쿠폰을 선착순으로 지급하는 제휴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벤트는 이날 오전 11시부터 오는 30일 오후 4시까지 대여시간, 주행거리 제한 없이 쏘카를 1회 이상 사용하면 자동으로 참여 가능하다. 이달 중 첫 차량 이용을 마치고 차를 반납하면, 문자 메시지(LMS)를 통해 이벤트 참여 알림이 간다.
쏘카 이용 횟수에 비례해 무신사 쿠폰 할인율은 더 높아진다. 쏘카를 2회 이용하면, 무신사 1만원 할인(1만1천원 이상 구매 시 적용) 쿠폰이, 3회 사용할 때 19% 할인 쿠폰이 제공된다.
이번 제휴 할인 쿠폰은 연말까지 무신사 스토어에 입점한 6천여개 브랜드 제품 구입 시 적용 가능하다(일부 상품 제외). 단, 쿠폰을 받기 위해선 2, 3회차 이용 시 4시간 이상 차량을 이용해야 하며 마케팅 정보 수신에 동의해야 한다.
무신사에선 오는 15일부터 3주 동안 무신사 스토어 신규 회원으로 가입하고 첫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쏘카 2만원 할인 쿠폰을 100원에 판매하는 프로모션이 진행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15일 이후 무신사 스토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는 현대카드 PLCC(상업자 표시 신용카드) 파트너사 모임인 ‘도메인 갤럭시’를 통해 양사가 함께 기획하게 됐다. 쏘카와 무신사 측은 연령대, 취향 등에서 고객층의 공통점이 많아 앞으로도 여러 영역에서의 협업이 기대된다고 했다
3. 전기차 충전소 검색 서비스 출시
쏘카가 전기차 이용 고객에게 충전소 위치와 내비게이션 이동 경로를 안내해주고, 실시간 충전기 사용 가능 여부를 알려주는 ‘전기차 충전소 검색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0월 27일 밝혔다.
쏘카 전기차를 예약한 고객은 스마트키 화면 하단에 생성된 ‘전기차 충전소 위치’ 버튼을 눌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버튼을 클릭하면 지도 위 대여 차량에 적합한 충전기 플러그 유형을 보유하고 있고, 쏘카 충전카드로 결제 가능한 충전소 정보만 노출된다.
가령 현대 아이오닉5 차종을 대여 중이라면 ‘DC콤보(급속), AC완속’ 플러그 유형을 보유한 전기차 충전소들만 지도에 표시된다. 충전소 정보는 기본적으로 쏘카 차량의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제공된다.
운행 시작 전이라면 쏘카존 근처 충전소가, 운행 중엔 위치 근처의 충전소가 먼저 추천된다. 스마트폰 위치 정보(GPS) 활용에 동의할 경우 차량 위치가 아니라 이용자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충전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전기차 충전소 한 곳을 선택하고 [상세보기]-[길찾기]를 누르면 내비게이션 앱을 통해 충전소까지 가는 이동 경로 안내가 이뤄진다. 지난해 실시된 서비스 이용 만족도 조사에 따르면, 쏘카 전기차를 이용한 고객 22.4%는 ‘충전에 관한 정보 부족(충전방법, 충전소 찾기)’을 서비스 이용 불만족 사유로 꼽았다.
한지현 쏘카 프로덕트본부장은 “오랜 시간, 먼 거리를 이동하더라도 원하는 장소에서 배터리 충전을 원하는 이용자 요구를 고려해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했다”며 “앞으로도 이동 경험 관점에서 이용자 불편을 경청하고 발빠르게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는 모빌리티 혁신 플랫폼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쏘카는 이달 현재 아이오닉5 등 7개 차종의 전기차 520대를 운영 중이다. 내년까지 1천대 이상으로 규모를 확대할 방침이다. 회사는 지난 3월 정부, 관련 업계와 함께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 100(K-EV100)’ 선언에 동참, 2030년까지 보유 차량 100%를 전기·수소차 등 무공해차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4. 메타버스 한밭 여행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는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 쏘카(대표 박재욱), 현실강화형 메타버스 플랫폼 유니크굿컴퍼니(대표 이은영, 송인혁)와 함께 대전 여행 활성화를 위한 ‘쏘카 타고 대전을 리얼월드로 즐기세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0월22일 밝혔다.
MZ세대를 겨냥한 이번 프로모션은 MZ세대 이용자가 대다수를 차지하는 ‘쏘카’와, 메타버스 및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하는 게임플랫폼 ‘리얼월드’를 활용해 대청호 오백리길을 비롯한 대전 관광명소를 적극 홍보하고자 했다.
12월19일까지 진행되는 프로모션에 참여하려면 리얼월드 앱 내 대청호 오백리길을 배경으로 진행되는 ‘호반연가’, ‘찾아라 슈퍼캡슐’, ‘찰칵! 찬샘마을’ 게임을 실행해야 한다.
여행 전 3개 게임 중 하나를 선택해 실행하면 쏘카 이용요금 80% 할인쿠폰이 제공되며, 여행객들은 할인가로 차량을 이용해 20여 개의 미션을 수행하며 대전의 명소들을 찾아가게 된다.
단 해당 쿠폰은 대전역·서대전역·복합버스터미널 인근 쏘카존에서 출발하는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다.
게임 미션을 모두 완료한 여행객에겐 대전‧충남지역 전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차량 이용료 45% 할인 쿠폰이 보상으로 추가 지급된다.
자세한 내용은 쏘카 누리집 및 리얼월드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프로모션은 예산 소진 시 조기종료 될 수 있다.
→ 다양한 방식으로 보다 가까운 일상 속에 스며들어, 이동 편의성을 높여 나가는 모빌리티 혁신 플랫폼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다양한 혁신 서비스 기업들과 협업해 서비스 이용자들의 경험과 혜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노력하는 중
→ 한서진 쏘카 마케팅본부장(CMO)은 “앞으로도 다양한 산업군과 협업을 통해, 이용자들과의 접점을 늘리고 합리적이고 편리한 카셰어링 서비스 경험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향후 고객들에게 새로운 가치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들을 진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적용할점(현직자에게 할 질문)
협업 기업 선정 기준이 따로 있나?
이벤트 및 협업 서비스 진행 시 소비자 반응은 어떤지?
☑️연관기사 링크
☑️내 경험과의 연결점
소비자들의 니즈와 페인포인트에 집중 → 여러 이벤트 및 서비스 선보이고 있다 → 나의 고객 관점 경험 녹이기
'경제신문스크랩'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11.30 패스트캠퍼스, '믿을 건 오직 공부' 캠페인…서장훈 모델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 (0) | 2021.11.30 |
---|---|
21.11.29 탈잉, 기업 교육 전용 커리어 패키지 선봬 - 전자신문 (0) | 2021.11.29 |
21.11.25 "쏘카 타고 골프 라운딩 간다" (0) | 2021.11.25 |
21.11.24 한샘넥서스, 하이엔드 주거문화 ‘넥서스 플래그십 서울’ 주목 받아 - 스포츠경향 | 뉴스배달부 (0) | 2021.11.24 |
21.11.23 요즘 인테리어 당일 시공이 대세 | 한경닷컴 (0) | 2021.1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