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11.15 (10/22) 플레이디, '허욱헌→이준용' 수장 교체 "광고업 집중"
☑️본문(본문 내용 복사)
KT그룹 디지털 광고 대행 전문기업 '플레이디'가 수장을 교체하고 사업과 조직을 재정비한다. 기업공개(IPO) 직후 불어닥친 코로나19 파고를 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모회사인 나스미디어 출신의 이준용 대표가 신규 선임돼 플레이디 경영 운전대를 잡았다.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잔뼈가 굵은 그는 플레이디의 기존 경쟁력 강화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코스닥 상장사 플레이디는 지난 15일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이준용 나스미디어 커넥트사업본부장을 사내이사로 선임했다. 같은 날 열린 이사회에서 그는 대표이사로 추대돼 오는 2023년 정기주주총회까지 경영 운전대를 잡게 됐다.
전임 허욱헌 대표는 최근 부진한 플레이디 경영 실적 등에 책임을 느끼고 사의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네이버 검색 광고 총괄 임원을 거쳐 2014년부터 플레이디 전신인 '엔에이치엔서치마케팅'의 대표 집행임원 및 대표이사를 맡았다. KT그룹 편입 후 지난해 초 코스닥 상장을 이끄는 등 플레이디 성장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다만 코스닥 상장 후 전 세계적으로 확산된 코로나19 파고를 넘는 데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실적뿐 아니라 사업성과를 매출로 연계하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이는 허 전 대표가 내년 3월 정기주주총회까지의 임기를 채우지 못한 배경이란 해석이다.
디지털 광고 대행 전문기업 플레이디는 주 타깃 광고주들이 여행 및 커머스 산업군에 포진해 있었다. 문제는 코로나19 직후 여행업계가 마케팅을 대폭 축소하고, 커머스산업은 언택트 소비 확산과 맞물려 공격적인 마케팅을 없애면서 직격탄을 맞았다는 것이다.
여기에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은 커머스 사업도 기대에 못 미치는 상황이다. 플레이디는 지난해 4분기 △편백네(편백을 활용한 생활용품) △더블퍼센트(남성 화장품) △디에센셜(건강기능식품) 등 브랜드를 출시했다. 올해 상반기 커머스 사업은 6억원에 달하는 매출액을 기록했지만 기대에 미치지 못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전체 매출액은 172억원을 기록하면서 전년동기대비 15.58%를 증가했다**. 그러나 상장 전 300억원을 웃돌던 연간 매출 규모를 고려하면 코로나19 파고가 높았던 것으로 풀이된다**. KT그룹이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계열사 대표를 교체한 배경으로 꼽힌다.
사업연도 중간에 수장을 교체한 만큼 플레이디는 커머스 등 신규 사업에 힘을 싣던 기존 경영 기조도 달라질 전망이다. 특히 이 대표는 광고 대행업이란 플레이디의 사업 본질에 집중할 것으로 전해진다. 그는 2007년 나스미디어를 시작으로 광고 산업에 오래 종사했다. 2016년 12월부터 2년 넘게 플레이디 데이터전략본부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플레이디 관계자는 "이 대표가 새로 취임하면서 내년까지는 플레이디가 잘하는 광고 사업에 집중하기 위한 작업을 펼 것"이라며 "다양한 사업으로 자원을 분배하는 대신 KT그룹이 중점을 두고 있는 마케팅에 중심을 둔 커머스 시너지를 내기 위한 경쟁력 강화 등에 힘을 실을 것"이라고 말했다.
☑️본문의 근거(객관적인 수치)
전체 매출액은 172억원을 기록하면서 전년동기대비 15.58%를 증가
그러나 상장 전 300억원을 웃돌던 연간 매출 규모를 고려하면 코로나19 파고가 높았던 것으로 풀이된다.
☑️추가조사 내용 또는 결과
플레이디, ‘2021 대한민국 디지털애드 어워즈’ 4관왕 달성…‘센스엔’ 테크 솔루션 대상 수상
KT그룹의 디지털 광고 대행사 플레이디는 지난 22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2021 대한민국 디지털애드 어워즈’에서 3개 부문을 석권하며 4관왕을 달성했다고 23일 밝혔다.
‘2021 대한민국 디지털애드 어워즈’는 지난 3월 한국온라인광고협회에서 이름을 바꾼 한국디지털광고협회가 주관하는 첫 시상식으로, 디지털광고 업계 경쟁력 강화와 긍정적 인식 확산을 위해 기획됐다는 것이 플레이디 측의 설명이다.
테크 솔루션·마케팅 캠페인·크리에이티브·특별부문 등 4개 부문으로 진행된 시상식에서 플레이디는 특별부문을 제외한 전 부문에서 수상했다고 전했다.
센스엔(SENSE.N)
- 테크 솔루션 애드테크 부문 대상을 수상
- 지난 3월 출시한 중소상공인 전용 광고 운영 서비스
- AI 기반의 자동 최적화를 통해 광고주의 사업과 규모에 적합한 전략을 실행해 광고 비용 대비 최적의 성과를 제공
- 디지털 마케팅에 필요한 올인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24시간 챗봇과 스마트 채팅을 통해 전문 매니저와 비대면으로 상담할 수 있어 출시 후 5개월 만에 가입자수가 50배 증가하는 등 센스엔을 이용하는 광고주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마케팅 캠페인 내 프로모션 부문과 데이터기반 퍼포먼스 부문에서는 플레이디가 진행한 롯데홈쇼핑의 ‘대한민국 광클절’과 비상교육의 ‘와이즈캠프’가 각 부문 최우수상에 선정됐다고 전했다.
플레이디는 ‘대한민국 광클절’ 캠페인에서 타겟팅 전략과 소재 다양화를 통해 브랜딩과 세일즈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했다는 것.
1·2차 캠페인의 성공적인 운영으로 소비자 호감도 개선과 시장점유율 확대 등의 성과를 거뒀으며, ‘와이즈캠프’ 캠페인은 플레이디가 보유한 교육업종의 마케팅 운영 레퍼런스와 로그분석 솔루션 TERA(테라)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유입 볼륨 확대 및 가입자를 확보하며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는 것이 플레이디 측의 설명이다.
디에센셜(d.essential)
- 디에센셜(d.essential)의 ‘데이팩 런칭’ 캠페인이 크리에이티브 디지털 영상 부문 은상을 수상
- 올해 5월 런칭한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로, 데이팩은 하루에 필요한 14가지 영양소를 한 포에 담은 종합 영양제라고 자평했다.
- 기존 건강기능식품의 전형성을 찢는다는 의미의 슬로건인 ‘찢었다 데이팩’과 유쾌하고 통통 튀는 영상 크리에이티브를 통해 신제품 브랜딩 및 매출에 크게 기여했다는 것.
이와 관련해 허욱헌 플레이디 대표는 “이번 수상을 통해 플레이디의 데이터 기반 애드테크 역량과 퍼포먼스 마케팅 능력 그리고 우수한 크리에이티브를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다시 한번 검증 받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플레이디만의 기술과 노하우를 담은 서비스와 다양한 캠페인을 통해 광고주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실직적인 광고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적용할점(현직자에게 할 질문)
센스엔, 보완할 점?
디에센셜 매출액 기대에 못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이라 생각?
☑️연관기사 링크
플레이디, '2021 대한민국 디지털애드 어워즈' 4관왕 달성...'센스엔' 테크 솔루션 대상 수상
☑️내 경험과의 연결점
💡 캠페인, 프로모션, 데이터 분석 등 내 경험과 연결지을 여지 충분. 플레이디의 기업 소개 자료, 분석할 것